현대상선은 지난 16일 현대상선의 주주(지분율 1.73%)이자 재무적 투자자인 마켓 밴티지 리미티드(Market Vantage Limited) 측과 외자 유치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약 1140억원의 외자를 끌어들이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과 마켓 밴디지 리미티드는 양 측이 합의한 MOU를 근거로 지난 16일 전환우선주(비상장주식) 681만주를 주당 8370원에 570억원 규모로 1차 발행했다.
이번 전환우선주 발행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청약일 전 3~5 거래일의 가중 산술 평균 주가에 할인율 10%를 적용했으며 보통주 전환은 발행일로부터 1년 이후 가능하다.
아울러 현대상선은 마켓 밴티지 리미티드와 하반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1차 발행과 비슷한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현대상선은 약 1140억원의 외자유치에 성공하게 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외자 유치는 기존 진행하던 자산 매각 방식이 아닌 순수 외부 자본 확충으로 회사의 부채비율 감소와 재무건전성은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더불어 올해 흑자로 실적을 전환시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외자유치를 통한 자본 확충으로 현대그룹은 지난해 말 계획한 자구안 3조3000억원 중 총 2조원 이상을 이행하게 돼 자구안 이행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상선은 이미 LNG 사업부문 매각으로 1조원을 조달했고 현대증권 등 금융사 매각방식 확정으로 2000억원이 먼저 유입됐다.
아울러 현대부산신항만 투자자 교체와 장비매각으로 3000억원, 유휴 컨테이너박스 매각으로 563억원, 자사주 매각으로 205억원, 금융지주사 보유 주식 등을 처분으로 1565억원,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로 1803억원을 확보했다.
현대그룹은 현재 부산 용당동 신선대부두 일대 CY 부지 매각을 타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776억원이 확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대그룹은 부산 용당동 부지 매각이 완료될 경우 자구안 이행 규모가 2조원을 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뉴스웨이 정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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