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미국 아이오와주에 위치한 아이오와 대학교 에드 와서먼 교수팀은 비둘기들이 자연·인공 사물 사진 128장을 16가지 범주로 분류해낸 실험결과를 공개했다. 이는 비둘기의 인지 학습법이 어린이들의 단어 학습 방식과 상당히 흡사함을 시사한다.
연구진은 비둘기들에게 개, 오리, 모자, 아기, 꽃, 케이크, 전화, 자동차 등 16가지 범주 사진과 이들 범주에 속하는 사물 흑백사진 128장을 보여주고 사물들이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 분류하게 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비둘기의 학습법을 알기 위한 실험 방식은 특정 물체 사진을 컴퓨터 화면으로 보여준 후 그것이 속한 범주와 나머지 15개 범주 중 무작위로 선택한 한 범주 중에서 선택하게 한 다음 맞는 범주를 선택하면 먹이를 주는 방식이다.
그 결과 비둘기들은 이 실험 과정을 제대로 학습했고, 이를 토대로 4장씩의 새로운 사진을 16개 범주로 분류해내는데 성공했다.
와서먼 교수는 “인간과 동물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는 것이 잘 알려져있지만, 차이점보다 유사점이 더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창희 기자 allnew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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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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