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자리매김찾아가는 방문 교육만 24만5000명 규모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업(業)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이를 배경으로 KB금융그룹은 국내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노하우를 살려 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해 그룹 대표 사회 공헌사업을 ‘경제·금융교육’으로 정하고 2012년부터 KB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와 KB금융공익재단이 협력해 금융권 최고 수준의 경제·금융교육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방문교육, 초청교육, 온라인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사양성 및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대상 발굴 등 세부 운영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금융업 특성 살린 ‘재능기부’로 효율성 높여
KB금융그룹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8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실시 중이다.
이 교육을 통해 경제·금융교육을 받은 학생 수는 2014년까지 약 24만5000여명으로 대표적인 경제금융교육 사관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은 기존의 강의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금융 관련 게임 등을 활용해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은 조직의 핵심역량을 충분히 활용하고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전·현직 임직원들을 강사로 활용하고 있으며 양성된 강사인력만 880여명에 이른다.
◇연령·계층 아우르는 ‘전 국민대상 교육’
2013년부터는 군장병이나 대학생 등 사회초년생과 노인, 주부, 새터민, 장애인시설, 도서벽지 등 경제·금융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확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국 11개 지역경제 교육협의회와 협력 강화 및 노인 복지관, 사회 복지관, 목동청소년수련관, 겨레얼 살리기 운동 본부 등 지역 거점과 연계 협력을 도모해 대외 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합리적이고 폭넓은 대국민 경제활동을 지원 중이다.
◇KB 경제·금융교육, 만족도 ‘굿’
KB금융그룹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경제·금융교육은 학습자와 강사직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초·중·고 학생들과 강사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의 경우 내용 이해도, 강사 및 교재 만족도, 실생활 도움 정도 등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만족도가 높았고 학습자의 98%가 재교육을 희망할 정도로 반응이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강사직원의 경우에도 교재, PPT, 게임용 교구, 수업지도안, 학생 이해·몰입도 등 교구재 및 강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온라인에서도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경제·금융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유치원생부터 일반인까지 모든 대상자를 포괄하는 온라인교육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이다.
유치원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6개 대상별 총 150여개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로 구성돼 있으며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로 만화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작됐다.
KB금융의 온라인 경제·금융교육은 KB경영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대국민 온라인 교육 사이트 방문 및 학습유도를 통한 경제·금융 지식 함양을 위해 별도의 ‘매일매일 지식인 문제풀기’, ‘SNS 이벤트 공유’ 등의 이벤트를 실시해 각종 경품도 제공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다양화하고 차별화된 교육아이템을 발굴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경제·금융교육의 산실이자 선도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KB금융그룹은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미래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과 우리 사회 새로운 계층으로 부각되는 다문화관련 사회공헌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사회적 이슈와 부합하는 노인문제 등 사회공익 부문에도 꾸준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직원 개개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의 사회 참여를 확대시키고 체계적인 사회공헌을 위해 2011년 11월 재해 발생시 신속한 지원을 돕는 ‘신속드림봉사단’과 임직원의 재능을 기부하는 ‘재능드림봉사단’ 및 핵심 테마별 1200여개 봉사단을 아우르는 ‘KB스타 드림봉사단’을 출범시켰다.
이를 통해 2만5000여 전직원이 ‘1인 1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4년 한해 총 35만시간 및 1인당 14시간의 지역밀착형 봉사활동을 펼쳐 직원 1인당 연간 목표 대비 140%를 달성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KB가 국내 대표 금융그룹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선도적 역할을 다하는 한편 이웃에게 다가가는 사회공헌을 통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시민’이 되고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하 기자 oat123@
뉴스웨이 이지하 기자
happyjh@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