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경제·금융교육도 ‘국가대표급’

KB금융그룹, 경제·금융교육도 ‘국가대표급’

등록 2015.03.10 08:00

이지하

  기자

KB금융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자리매김찾아가는 방문 교육만 24만5000명 규모

KB금융그룹은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제4회 KB스타경제금융캠프를 실시했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KB금융그룹은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제4회 KB스타경제금융캠프를 실시했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업(業)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이를 배경으로 KB금융그룹은 국내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노하우를 살려 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해 그룹 대표 사회 공헌사업을 ‘경제·금융교육’으로 정하고 2012년부터 KB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와 KB금융공익재단이 협력해 금융권 최고 수준의 경제·금융교육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방문교육, 초청교육, 온라인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사양성 및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대상 발굴 등 세부 운영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금융업 특성 살린 ‘재능기부’로 효율성 높여
KB금융그룹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8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실시 중이다.

이 교육을 통해 경제·금융교육을 받은 학생 수는 2014년까지 약 24만5000여명으로 대표적인 경제금융교육 사관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은 기존의 강의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금융 관련 게임 등을 활용해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은 조직의 핵심역량을 충분히 활용하고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전·현직 임직원들을 강사로 활용하고 있으며 양성된 강사인력만 880여명에 이른다.

◇연령·계층 아우르는 ‘전 국민대상 교육’
2013년부터는 군장병이나 대학생 등 사회초년생과 노인, 주부, 새터민, 장애인시설, 도서벽지 등 경제·금융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확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국 11개 지역경제 교육협의회와 협력 강화 및 노인 복지관, 사회 복지관, 목동청소년수련관, 겨레얼 살리기 운동 본부 등 지역 거점과 연계 협력을 도모해 대외 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합리적이고 폭넓은 대국민 경제활동을 지원 중이다.

KB금융그룹의 KB스타경제금융캠프에 참석한 학생들이 은행 창구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KB금융그룹의 KB스타경제금융캠프에 참석한 학생들이 은행 창구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제공


◇KB 경제·금융교육, 만족도 ‘굿’
KB금융그룹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경제·금융교육은 학습자와 강사직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초·중·고 학생들과 강사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의 경우 내용 이해도, 강사 및 교재 만족도, 실생활 도움 정도 등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만족도가 높았고 학습자의 98%가 재교육을 희망할 정도로 반응이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강사직원의 경우에도 교재, PPT, 게임용 교구, 수업지도안, 학생 이해·몰입도 등 교구재 및 강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온라인에서도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경제·금융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유치원생부터 일반인까지 모든 대상자를 포괄하는 온라인교육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이다.

유치원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6개 대상별 총 150여개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로 구성돼 있으며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로 만화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작됐다.

KB금융의 온라인 경제·금융교육은 KB경영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대국민 온라인 교육 사이트 방문 및 학습유도를 통한 경제·금융 지식 함양을 위해 별도의 ‘매일매일 지식인 문제풀기’, ‘SNS 이벤트 공유’ 등의 이벤트를 실시해 각종 경품도 제공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다양화하고 차별화된 교육아이템을 발굴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경제·금융교육의 산실이자 선도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KB금융그룹은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미래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과 우리 사회 새로운 계층으로 부각되는 다문화관련 사회공헌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사회적 이슈와 부합하는 노인문제 등 사회공익 부문에도 꾸준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직원 개개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의 사회 참여를 확대시키고 체계적인 사회공헌을 위해 2011년 11월 재해 발생시 신속한 지원을 돕는 ‘신속드림봉사단’과 임직원의 재능을 기부하는 ‘재능드림봉사단’ 및 핵심 테마별 1200여개 봉사단을 아우르는 ‘KB스타 드림봉사단’을 출범시켰다.

이를 통해 2만5000여 전직원이 ‘1인 1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4년 한해 총 35만시간 및 1인당 14시간의 지역밀착형 봉사활동을 펼쳐 직원 1인당 연간 목표 대비 140%를 달성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KB가 국내 대표 금융그룹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선도적 역할을 다하는 한편 이웃에게 다가가는 사회공헌을 통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시민’이 되고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YLINE>
이지하 기자 oat123@

뉴스웨이 이지하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