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는 2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5차 본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사는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관련 제시안을 노조 측에 전달했다.
현대차는 “현대차의 임금체계 구성은 각종 수당이 120여개가 난립돼 있는 등 매우 복잡하고 낙후돼 있다”며 “현재의 임금 수준 또한 임계치까지 도달해 노사가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다”라고 지적했다.
현대차는 “임금체계 개선이 회사의 미래 경쟁력 향상과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통한 직원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해외 벤치마킹 결과와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바탕으로 현재 재직중인 직원들의 임금저하와 회사의 추가적인 인건비 부담이 없는 ‘신 임금체계’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신 임금체계는 세부사항에 대한 노사협의 필요성, 사안의 복잡성 및 시간의 현실적 한계 등으로 인해 거시적 임금체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했다”며 “세부적인 사항은 현재 진행 중인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하자”고 강조했다.
현대차가 제시한 신 임금체게는 ▲직원의 임금 저하 방지 및 노사간 유·불리가 없는 비용 중립성 유지 ▲직원들의 성장 욕구 및 자기계발의 동기 부여 ▲임금체계 단순화를 통한 직원의 임금 이해도 향상 ▲합리적 성과배분제 도입 등 4가지 주요 원칙 및 방향성을 담고 있다.
현대차는 이 같은 원칙을 바탕으로 ▲수당체계 간소화 및 직무급제 도입 ▲개인별 노력, 성과를 반영한 부가급제 도입 ▲성과 배분 기준 수립 등을 포함한 ‘신 임금체계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현대차는 전 직원 또는 공통 부문 다수에 지급되는 일반·공통 수당을 하나의 수당으로 통합하는 등 수당체계의 간소화를 제안했다.
이와 함께 직무수당에 대해서는 노사 공동으로 직무 재조사를 실시해 직무 중요도, 자격, 난이도, 작업 환경, 숙련 필요기간 등을 고려해 등급을 세분하는 직무급 신설도 함께 제시했다.
또 직군별 특성을 감안해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등급화해 임금을 반영하는 부가급 도입을 최초로 제안했는데 기본적인 형태는 기초급에 지급률을 적용하는 방식이며 구체적인 개선안은 노사가 함께 논의해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성과배분 기준 수립을 위해 노사가 함께 연구하자는 안도 제시했다. 현대차는 “사회적으로 수용이 가능하고 기업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는 합리적 지급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대내외 환경, 경영실적 등이 고려된 산정 기준을 수립하자”고 제안했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신 임금체계는 미래의 지속가능한 생존과 공동 발전을 위한 제안이다”며 “노사 모두의 노력과 지혜를 담아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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