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 토요일

  • 서울 3℃

  • 인천 -1℃

  • 백령 5℃

  • 춘천 -2℃

  • 강릉 3℃

  • 청주 -1℃

  • 수원 1℃

  • 안동 -3℃

  • 울릉도 7℃

  • 독도 7℃

  • 대전 -1℃

  • 전주 1℃

  • 광주 2℃

  • 목포 5℃

  • 여수 7℃

  • 대구 1℃

  • 울산 6℃

  • 창원 4℃

  • 부산 7℃

  • 제주 6℃

대우조선해양, ‘천연가스 재액화 장치’ 시험 가동 성공

대우조선해양, ‘천연가스 재액화 장치’ 시험 가동 성공

등록 2015.04.06 08:44

차재서

  기자

공유

증발가스 자체를 냉매로 사용해 선박 운영비 절감

최근 부산 동화엔텍 R&D 센터에서 열린 PRS 시험가동 테스트에서 시험가동을 성공리에 마치고 대우조선해양, 티케이사, 동화엔텍 관계자 30여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최근 부산 동화엔텍 R&D 센터에서 열린 PRS 시험가동 테스트에서 시험가동을 성공리에 마치고 대우조선해양, 티케이사, 동화엔텍 관계자 30여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6일 대우조선해양은 천연가스 추진 선박 핵심 장비인 ‘천연가스 재액화 장치(이하 PRS® : Partial Re-liquefaction System)’ 시험 가동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장비는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12년12월 캐나다 티케이(Teekay)에서 수주한 LNG선에 탑재될 예정이며 오는 2016년 상반기 중으로 인도된다.

이 선박은 ME-GI 엔진 및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할 천연가스 공급장치인 ‘FGSS®(Fuel Gas Supply System)’와 ‘PRS®’ 기술이 적용되는 세계 최초의 LNG선이 된다.

LNG선은 기체인 천연가스를 액체로 바꿔 운송하는데 운항 중 일부가 자연 기화돼 버려진다. PRS® 는 기화된 가스를 재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낼 때 추가적인 냉매 압축기를 사용하지 않고 증발가스 자체를 냉매로 사용해 선박 유지·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부산지역 선박기자재 전문 업체 동화엔텍에 이 장치를 발주해 제작을 끝내고 품질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동화엔텍 R&D 센터에서 티케이 선주가 참석한 가운데 장비 시험을 마쳤다.

LNG 대신 액화질소(LN2)로 실시된 성능시험 결과 ‘PRS®’ 는 대우조선해양이 선주에게 제시한 성능조건을 성공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장치는 곧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로 입고돼 선박에 탑재될 예정이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PRS® 품질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실물 제품을 제작하고 국내외 선주 및 선급 관계자 50여명을 초청해 시연회를 열기도 했다. 아울러 현재까지 24척의 ME-GI 엔진 적용 LNG선을 수주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