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를 비롯해 SK텔레콤, NHN엔터테인먼트, 옐로금융그룹 등 ICT기업, IBK기업은행, NH투자증권, 웰컴저축은행 등 금융기업, GS홈쇼핑 등 유통기업 등 각 분야 선두권 기업들이 인터파크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이 만들고자 하는 은행은 고객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하는 “디지털 라이프 뱅크(Digital Life Bank)”이다. 즉, 고객이 돈을 쓰고, 돈을 모으는 모든 생활영역을 포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이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에는 이러한 뜻을 같이 하는 통신,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전자상거래 및 홈쇼핑, 결제, 증권, 자산관리, 모바일 핀테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상 금융 등 고객의 다양한 생활접점에서의 서비스별 선두 기업들이 합류했고 막강한 진용을 구축하게 된 인터파크 컨소시엄은 예비인가 획득의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하게 되었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은, 참여하는 각 사가 보유한 고객 생활영역에서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대출, 개인맞춤형 자산관리, 결제 등의 부분에서 실제 소비자들의 효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DB를 모아보면 약 3000만명에 근접하여 대한민국에서 금융거래를 하는 거의 모든 고객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이를 정교히 모델링하여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여 기존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와 상품구조를 수요자 중심으로 이동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터파크 컨소시엄은 각 사가 보유한 다양한 사업적 역량들을 결집하고 최적화하여 가장 빠르게 사업모델을 안정화시키고 새로운 금융의 대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즉, 이번 컨소시엄은 커머스, 통신, 금융, 지급결제, 핀테크, 서민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의 대표기업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어,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하여 인터넷전문은행의 본질적인 영역과 더불어, 산업간 융합 시너지에 기반한 기존에 없던 새롭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파크 인터넷전문은행 추진단장 이상규 사장은 “컨소시엄 참여사들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위한 역할과 비전을 준비해 왔다” 며 “각사가 가진 노하우와 인프라를 잘 조율해 혁신적 서비스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상생활 곳곳에서 발생하는 금융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함께하는 은행이 필요하다” 며 “각 업계를 대표하는 보다 많은 회사들과 연합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 회사들은 삼성동 인터파크 본사에 각 사의 인터넷전문은행 추진 TF 인력을 모아 총 30여 명에 이르는 추진단을 구성하고, 9월말까지 예정된 예비인가 신청을 공동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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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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