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패션부문은 17일 강남구 도곡동 사옥에서 알리바바그룹과 ‘전자상거래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윤주화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과 장젠펑(?建?) 알리바바그룹 부회장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중국 진출 브랜드의 온라인 사업에 있어 우선협력 파트너로 알리바바를 선택하고 상호간의 전략적 협력 의향에 따라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또 삼성물산은 내년 중국 시장에 진출 예정인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에 대해서도 알리바바그룹의 온라인 마켓 티몰(Tmall, 天猫)에 최초의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쥐화수안(Juhuasuan, 聚?算) 플랫폼을 통한 판매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 알리바바그룹은 1999년 마윈(?云) 회장이 설립한 기업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이며, 주요 플랫폼으로는 알리바바닷컴, 타오바오, 티몰, 쥐화수안 등이 있다.
티몰은 중국 온라인 쇼핑 점유율 88%에 회원수가 5억5000만명에 달하는 타오바오의 브랜드몰 개념으로 하루 방문자수가 1억명에 달한다. 쥐화수안은 2010년에 론칭된 소셜커머스 서비스로서 매일 엄선된 제품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매출 기여도가 대단히 높은 플랫폼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을 방문한 장젠펑 부회장은 알리바바그룹의 초창기 멤버로서 리테일 전자상거래 분야의 최고경영자이며 현재 알리바바닷컴, 티몰과 쥐화수안 등 주요 온라인몰의 운영을 맡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육성하고 온라인 분야의 사업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전략에서 알리바바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면서 론칭 2년 만에 국내 대표 SPA 브랜드로 성장한 에잇세컨즈는 내년 중국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진일보하고 중국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를 8초 안에 만족시키겠다는 의미의 에잇세컨즈는 론칭 시기부터 숫자 '8'을 선호하는 중국 고객들을 감안하여 브랜드명을 만든 것이다.
또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이달초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가능하고, 주요 브랜드 18개를 한 곳에서 쇼핑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몰 SSF숍을 오픈하면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온라인과 모바일 분야 사업에 대한 전략적 의지를 표현하기도 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관계자는 “한중 양국의 각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만나 상당한 시너지를 만들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60년 이상 한국의 패션산업을 이끌어나가면서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가장 중점을 두는 국가가 중국이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가 온라인이라는 점에서 이번 협력은 더욱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알리바바그룹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글로벌 허브를 구축하겠다는 계획 아래 한국의 주요 브랜드와 협업 강화를 위해 방한했다. 지난 16일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알리바바 코리안 스타일 패션위크; 행사에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후원사로 참여하기도 했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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