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하반기부터 수서역~경부선·호남선 운행···승객편의 강화
현대자동차그룹의 종합중공업회사 현대로템은 20일 창원공장에서 ‘수서발 고속열차 출고식’을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는 김복환 주식회사 SR 대표이사, 김명종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검사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KTX 산천, 호남고속철에 이은 국내 세 번째 고속열차가 탄생하게 됐다. 이번에 출고된 SR고속철은 내년 하반기부터 수서역에서 부산역, 목포역을 오가게 된다.
총 10량으로 구성된 SR고속철의 설계최고속도는 330km/h로 KTX 산천, 호남고속철과 동일하며 좌석수는 410석이다.
또한 안전을 위해 승객 승하차 손잡이 및 승강문 발판을 개선했으며 열·연기를 동시에 감지할 수 있는 화재경보장치 장착 등 안전설비를 대폭 보강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운전자의 운전대 취급용이성을 위해 데스크를 중앙으로 배치하고 기기 취급 편의성을 높였다.
이밖에 국내 양산차량 최초로 특실에 항공기식 밀폐형 선반을 적용했으며 전 좌석의 인체공학적 슬림화를 통해 승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현대로템은 운영사인 SR과 차량 설계단계부터 출고까지 긴밀한 소통 및 협력체계를 구축해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발주사와 제작사간 밀접한 업무공유 활동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차량 제작에 주력했다는 게 현대로템 측 설명이다.
고속철 개통 11주년을 맞은 올해 현대로템은 KTX-산천, 호남고속철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 고속열차를 생산함으로써 해외 고속철 시장 진출에도 한 발 다가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TX-산천부터 호남고속철, SR고속철에 이어 향후 생산하게 될 원강선까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고속철 역사에 함께 할 수 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며 “국내에서 쌓은 고속열차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경쟁력을 갖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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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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