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자금지원 앞서 “노조의 고통분담 먼저”정상화 때까지 임금동결·파업금지 동의서 요구노조 측 반발 “노동3권 제약 수용할 수 없다”대우조선 생존 불투명한 상황에서 노조 선택은?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가 노조의 의지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채권단이 자금지원 조건으로 인건비 절감 등 기존 자구계획보다 강화된 자구계획을 요구한 가운데 노조는 임금동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날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 노조 측과 면담을 진행했다.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전날인 22일에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지원에 앞서 노조의 고통분담을 선행조건으로 제시했다.
이에 채권단은 이날 노조와 면담을 가지며 그동안의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채권단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특히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은 노조 측에 임금동결을 받아들이고 파업을 하지 않겠다는 동의서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 노사는 올해 임협에서 기본급 동결에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채권단은 회사 정상화 때까지 임금동결을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의 작년 말 평균 임금은 7400만원이다. 현대중공업(7527만원)보다는 다소 낮지만 삼성중공업(7200만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노조 측은 채권단의 요구에 반발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 관계자는 “노동3권을 제약하는 동의서는 쓸 수 없다”며 “현재로써는 채권단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채권단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자금지원을 않겠다는 것인데 회사를 망하게 할 수는 없지 않느냐”며 “일단 고민해보겠다고 하고 면담을 마쳤다”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시기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향후 채권단과 다시 만나 관련 사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노조가 현재로써는 채권단의 요구에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회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결국 수용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우조선은 올 2분기 3조399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데 이어 3분기에도 1조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측은 임원과 부장급 이상 직원 30%를 줄이고 본사 사옥 등 자산을 매각하는 등 자체적으로 자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올해 연간 적자 규모가 5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연말에 부채비율이 4000%를 상회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의 자금지원 없이는 생존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노조 측도 회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결국 채권단의 요구를 수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 15일 채권단의 자금지원을 요청하며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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