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현대차, SK, LG 등 국내 주요 16개 그룹이 ‘재단법인 미르’를 설립하고 문화강국 허브 구축에 나선다.
재단 미르는 글로벌 문화교류 확산, 문화 창조기업 육성 및 해외 동반 진출, 한국 전통문화 가치 확산과 브랜드화 등을 통해 전 세계적인 한국 문화 확산과 이를 통한 국내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롯데, GS, 한화, KT, LS, 한진, CJ, 금호아시아나, 두산, 대림, 아모레퍼시픽 등 16개 그룹들은 27일 재단 사무국에서 현판제막식을 개최하고 ‘재단법인 미르’를 공식 발족시켰다.
재단 미르는 참여 그룹으로부터 총 486억원의 출연금을 조성 받았고,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한류를 넘어 음식·의류·화장품·라이프스타일 등 신한류 확산을 통해 전세계에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그동안 한류가 한국기업·제품의 해외진출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했고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기업들도 잘 알고 있었다”며 “기업들이 공동으로 재단을 설립해 문화강국을 실현하고 경제부흥을 도모하기 위해 뜻을 함께 했다”고 말했다.
재단 미르는 앞으로 해외 각국과 상호 문화교류를 위한 공동 페스티벌 개최, 문화거리 조성 및 랜드마크 추진, 청소년 문화교류 촉진 등을 통해 글로벌 문화교류 확산을 위한 기반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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