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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CJ헬로비전 인수···내년 4월 SK브로드밴드와 합병

SKT, CJ헬로비전 인수···내년 4월 SK브로드밴드와 합병

등록 2015.11.02 08:21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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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오쇼핑 보유 CJ헬로비전 지분 40% 인수, 미디어 플랫폼 경쟁력↑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 인수를 확정했다.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의 지분 30% 인수한다.

이번 지분 인수와 함께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의 합병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미디어 플랫폼 사업을, CJ그룹은 콘텐츠에 주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어서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지분 30%를 5000억원에 인수키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수하는 30% 외 CJ오쇼핑의 CJ헬로비전 잔여 지분(23.9%)은 향후 양사 간 콜·풋 옵션 행사를 통해 인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CJ헬로비전 지분 인수와 함께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합병을 추진할 계획이다. 합병 비율은 ‘CJ헬로비전: SK브로드밴드 = 1: 0.4756554’이며, 합병 법인에 대한 SK텔레콤의 지분율은 75.3%, CJ 오쇼핑의 지분율은 8.4%가 된다.

합병은 내년 초 SK브로드밴드 및 CJ헬로비전 주주총회에서 승인 받을 예정이며, 합병이 완료되면 SK브로드밴드는 상장법인인 CJ헬로비전에 통합돼 우회상장 된다. 인수 및 합병 완료는 내년 4월 중 이뤄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합병 법인의 주력 사업을 미디어로 전환하고, 케이블TV와 IPTV의 하이브리드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홈 고객 기반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제공,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 회사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CJ헬로비전이 올해 2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방송을 시작했고, 지난해 UHD 방송을 상용화하는 등 혁신의 DNA를 보유하고 있어, 생활가치, IoT, 미디어 등 3대 차세대 플랫폼을 성장 전략으로 추진중인 SK텔레콤과의 사업 시너지 창출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며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CJ그룹과의 전략적 제휴, 협력 강화를 위해 CJ주식회사의 1500억원 규모 제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아울러 SK텔레콤과 CJ그룹은 미디어 및 ICT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각 500억원 규모 2개 펀드(총 1000억원)를 조성해 운용한다.

SK텔레콤과 CJ그룹은 이 같은 사업재편을 통해 각자의 핵심역량인 플랫폼과 콘텐츠에 집중하고, 콘텐츠 수급· 해외 판매 등의 분야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글로벌 ICT 시장이 통신·미디어·디바이스·콘텐츠 등이 융·복합된 차세대 플랫폼 격전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밝히며, “통신에 기반한 미디어 산업을 플랫폼과 연계 발전시키는 진화가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대두됐다”고 밝혔다.

이어 “CJ헬로비전 인수 및 CJ그룹 과의 제휴·협력이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미디어 산업 창출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기자 lej@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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