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11만1101대 판매수출 물량 14만9065대
2016년 연간 총 누적판매는 내수 11만1101대, 수출 14만6244대를 기록하여 2015년 대비 12% 늘어난 총 25만7345대를 판매했다.
이같은 판매기록은 지난 2010년 역대 최다 연간판매 기록인 27만1479대에 이어 역대 2위의 기록이다.
특히 2015년 연간 내수 판매목표였던 10만대를 11% 이상 초과한 2016년의 내수 실적은 2015년 대비 38.8%의 기록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수출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해 14만9065대에 근접한 총 14만6244대로 역대 2위에 올랐다.
무엇보다 12월 한달간 내수 1만4078대, 수출 1만8539대로 총 3만2617대를 판매하면서 역대 월간 판매 최고 기록을 세웠다. 역대 최초로 월간 3만대를 돌파한 기록이기도 하다.
12월 내수는 전월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37.5%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수출은 전월 대비 43%, 전년 동기 대비 21%로 크게 늘어났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이 같은 기록적인 성장과 판매 증대에는 무엇보다 SM6와 QM6의 쌍두마차가 핵심 역할을 맡았다.
SM6는 12월에 6574대가 판매돼 연간 누계 5만7478대를 기록, 연간 판매 목표인 5만대를 가볍게 돌파했다.
중형 SUV QM6는 생산물량이 몰려든 12월에 공급이 다소 부족하면서 전월 대비 약 7% 정도 감소된 3590대를 판매했다.
SM5·SM7의 세단 라인업 역시 전월 대비 각각 27.6%, 37.0%의 신장률을 기록한 435대, 637대가 판매됐다. SM3는 12월 한달간 742대가 판매돼 전월 대비 31.8% 신장률을 기록했다.
QM3 역시 지속적인 신규 컬러와 차별화된 사양,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12월 1996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11월에 이어 꾸준한 판매고를 올렸다.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대표이사는 “저희는 지난해에 시장의 판을 뒤집는 혁신적인 모델을 시장에 선보이면서 중흥을 일으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2017년에도 클리오와 트위지 같은 새로운 세그먼트의 제품을 통해서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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