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특수노면 갖춰···4계절 겨울 대비 시험도
현대모비스는 최근 충남 서산시 부석면 바이오웰빙특구 안 112만㎡(약 34만평) 부지에 자체 주행시험장을 준공했다고 11일 밝혔다. 2014년 상반기 착공된 이 시험장은 14개 주행 시험로와 4개 시험동을 갖췄다. 건설 비용만 약 3000억원에 이른다.
주행 시험로는 총 14개로 구성된다. 첨단주행로, 레이더시험로, 터널시험로, 원형저마찰로 등 최첨단 특수 노면이 총망라돼 있다. 첨단주행로와 레이더시험로는 자율주행 요소 기술 개발을 위한 시험로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첨단주행로와 레이더시험로에는 가상 도시(fake city), 방음터널, 숲 속 도로, 버스 승차장, 가드레일 등 실제 도로 환경이 그대로 옮겨졌고,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카메라와 레이더 등의 인식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다.
모비스는 여기에 지능형교통시스템(ITS) 환경을 구축, 통신과 연계한 자율주행시스템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폭 30m, 직선거리 250m의 세계 최대 규모 터널시험로에서는 야간 주행 중 지능형 헤드램프나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카메라 성능 등을 점검할 수 있다.
빗길,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운 주행환경을 구현한 ‘저(低) 마찰로’를 통해 4계절 내내 겨울 대비 시험도 가능해졌다. 현재 현대모비스가 중국, 스웨덴, 뉴질랜드에서 운영하는 동계 시험장은 상시 활용되지 못하는데, 그 공백을 이 특수 시험로가 메워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험동은 모두 4개다. 성능 시험동에서는 모듈과 샤시 부품의 성능과 품질을 사전 검증하고 내구 시험동은 조향, 제동, 모듈 등 각종 부품 작동시 내구성을 평가한다. 친환경차량용 시험동도 운영한다. 친환경 시험동은 모터와 연료전지, 인버터 등의 동작 성능 및 내구성을 시험하고 배터리 시험동은 배터리의 충방전, 고저온 안정성, 수밀(수분 유입 차단) 및 냉각 성능 등을 검증하게 된다. 이를 위해 시험동 내에는 380여대의 첨단 시험 장비들이 들어와 있다.
양승욱 현대모비스 부사장(연구개발본부장)은 “첨단 신기술도 승객의 안전을 담보할 때 의미가 있다”며 “완벽한 품질을 위해서는 자체 주행시험장을 통한 부품 검증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서산주행시험장은 기존 기술연구소(국내 1곳, 해외 4곳)와의 유기적 협업을 통해 현대모비스가 생산하고 있는 모든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품질을 육성하는 전진 기지가 될 전망이다.
또 현재 양산 중인 부품 뿐 아니라 미래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해 자율주행, 친환경, 커넥티드, 생체 인식 분야 등 신기술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는데도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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