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소재부문,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ABS 등 주요 다운스트림 실적 호조 기록 전지부문, 자동차전지 적자폭 축소로 흑자전환
LG화학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조 3821억원, 영업이익 7269억원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2분기 매출액은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한 전 분기(매출 6조 4867억원) 대비 1.6%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2.3% 증가,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8.8%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했다. 특히 2분기 기준 2011년 2분기(영업이익 7754억원) 이래 6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10조 933억원) 대비 27.5% 증가한 12조 8688억원으로 반기 매출액 기준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반기 매출액 12조원 돌파는 이번이 처음이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조 702억원) 대비 42.4% 증가한 1조 5238억원을 기록하며 2011년 상반기 (영업이익 1조 6107억원) 이래 6년 만에 반기 영업이익 최대치를 기록했다.
정호영 LG화학 CFO 사장은 2분기 실적 호조 요인에 대해 “기초소재부문의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과 전지부문의 흑자전환, 정보전자소재부문, 생명과학부문, 자회사 팜한농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고른 실적 개선을 이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기초소재부문은 매출 4조 3186억원, 영업이익 6855억원으로 2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유가하락에 의한 기초유분 약세 전환에도 불구하고 합성고무, ABS, PVC 등 다운스트림 (Downstream) 실적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8.2%, 영업이익은 5.6% 증가했다.
전지부문은 매출 1조 1198억원, 영업이익 75억원을 달성했다. 소형 전지의 글로벌 고객들과의 사업 확대와 ESS전지의 고성장세 지속, 전기차 판매 호조 등에 따른 자동차전지 적자폭 축소 등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4% 증가했다. 이는 분기 사상최대치다. 영업이익은 6분기 만에 적자 기조에서 벗어났다.
정보전자소재부문은 매출 7473억원, 영업이익 234억원을 기록했다. 전방 산업 시황 개선, 핵심 고객 OLED 신규 라인 재료 공급 및 ESS용 양극재 물량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5% 증가하고 수익성도 개선됐다.
생명과학부문은 매출 1352억원, 영업이익 189억원을 기록했다. 제미글로(당뇨신약) 등 주요 전략 제품의 성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6%, 영업이익은 78.3% 증가했다.
자회사인 팜한농은 매출 1857억원, 영업이익 136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 하락 했으나 고부가 차별화 제품위주의 믹스 개선 및 비용 절감 활동 등으로 수익성은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LG화학은 3분기 기초소재부문 안정적 수익 창출 등으로 견조한 실적 이어갈 계획이다.
정호영 사장은 “2분기에 이어 기초소재부문의 안정적 수익 창출 및 전지부문 사업 성장세 지속 등 각 사업부문에서의 매출 증대 및 수익성 개선 노력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초소재부문은 기초유분 약세 지속에도 불구, 다운스트림 이익 확대로 견조한 수익 창출이 지속될 저망이다.
전지부문은 신규 전기차 출시 및 ESS전지의 계절적 성수기 진입, 소형 전지의 핵심 고객 신제품 출시 및 신시장 수요 증가로 사업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정보전자소재부문의 경우 LCD패널 성수기 진입에 따른 매출 증가 및 고부가 중심 제품 구조 전환 등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사업 중 생명과학부문은 주력 제품의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나 R&D 비용 증가 등으로 수익성은 다소 하락하고 자회사인 팜한농은 비수기 진입으로 실적 감소 가능성이 있다. 이에 LG화학은 해외 매출 확대 및 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웨이 임주희 기자
ljh@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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