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중 가맹점 수와 매출액이 가장 높은 상위 5개 업체의 2012년~2016년의 손익계산서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5개업체는 비비큐치킨, 네네치킨, BHC, 교촌치킨, 굽네치킨을 대상으로 했다.
협의회측은 이들 기업의 최근 5년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업이익 또한 연평균 16%~131%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면, 가맹본부는 가맹점 1곳당 최대 2억 9천만원의 매출액과 최대 4천만원의 영업이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가맹점수는 2014년 대비 2016년에 평균 7.5% 증가했다.
협의회는 “가격인상의 주요요인중 하나로 꼽히는 광고판촉비의 경우 5개 업체 모두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공동으로 분담하고 있었다”며 “2016년 판매비와 관리비 중 광고선전비 및 판촉비를 분석한 결과 굽네치킨이 290억원 중 98억원(33.7%), 교촌치킨이 483억원 중 147억원(30.5%)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맹점의 광고판촉비 부담이 줄어들면 치킨 가격이 인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맹본부와 가맹점,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도록 가맹본부는 영업 중 부담금을 낮추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광고판촉비를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공동으로 분담할 경우 가맹본부는 매출증가효과와 비용절감이라는 이중의 이익이 발생하므로 광고판촉비를 추가로 부담할 여력이 충분히 있다는 얘기다.
협의회는 또 상위 5개 치킨 가맹본부의 초기투자비용이 최고 약 2억원으로 이를 낮추기우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협의회측에 따르면 5개 치킨 가맹본부의 초기 투자비용은 가입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전체 초기 투자비용이 가장 높은 가맹본부는 비비큐치킨으로 약 2억이며 가장 낮은 곳은 네네치킨으로 약 5천 700만원으로 조사됐다.
초기투자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기타비용으로 비비큐치킨과 교촌치킨이 각각 1억 5천만원, 8천 5백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협의회측 관계자는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지불하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으면 가맹점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가격이 높아질 수 있어, 현재보다 초기 투자비용을 낮춘다면 치킨 가격이 인하될 여지가 있을 것”이라며 “가맹점과의 상생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자 가격이 형성돼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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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최홍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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