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전혀 늘지 못한 채 0% 증가율을 기록했고 백화점 매출 역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9% 증가하는 데 그쳤다.
대형마트는 식품부문만 4.0% 성장했고 청소용품, 의류 등 나머지 상품군 대부분의 매출이 감소했다. 백화점도 에어컨·청소기 등 가전제품의 수요 증대로 가정용품 부문 매출이 11.4% 증가했지만 의류(-0.4%) 등의 매출이 줄었다.
하지만 편의점의 매출은 올해 전년 동기 대비 11.4%나 증가했다. 1인 가구 비중 확대되면서 도시락 등 식품부문(18.0%↑)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고 점포 수도 12.8% 증가하면서 매출을 올리는데 견인했다.
상반기 오프라인의 매출은 전년보다 2.9% 증가하는 데 그쳤지만 온라인의 상반기 매출은 전년보다 13.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판매 25.1%증가했고 온라인판매중개 역시 8.8%성장하면서 모두 매출에 큰 영향을 줬다. 온라인판매 가운데 식품 부문이
29.1%나 증가했다. 패션·의류부문도 28.4%가 올랐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합한 유통업체 전체의 상반기 매출은 작년보다 6.0% 증가했다.
뉴스웨이 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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