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연고는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으로 나뉘는데요. 일반의약품은 상처, 긁힌 상처, 경미한 화상 등으로 인한 피부 감염증 치료에 사용하고, 전문의약품은 여드름 국소 치료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항생제 연고는 성분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증상에 맞게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치료에 필요한 최소 기간만 사용하고, 특히 일반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은 1주일 정도 사용했는데도 효과가 없는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상처 및 감염부위를 깨끗이 한 뒤, 정해진 부위에 적정량을 발라야 하는데요. 반드시 바르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눈 주위나 안과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넓은 부위에 사용할 경우 흡수가 증가하여 전신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복적,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는 비감수성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항생제 연고는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게 사용설명서와 함께 보관하고, 유효기간 및 개봉일자를 기재해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사용 후 화끈거림, 찌르는 듯한 통증, 가려움, 발진, 홍반 등 피부 과민반응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세요.
뉴스웨이 이석희 기자
seo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