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6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광주광역시 서구청,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운영

광주광역시 서구청,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운영

등록 2018.04.24 17:00

김남호

  기자

공유

- 주민생활 법률문제 우리 동네 변호사에게 상담 받으세요!- 민사, 가사, 민생침해 등

광주 서구는 주민생활 법률문제 해결을 돕고자 지난 2016년 2월부터 6명의 변호사들로 꾸려진‘우리 동네 변호사’를 운영하고 있다.(사진=광주 서구청)광주 서구는 주민생활 법률문제 해결을 돕고자 지난 2016년 2월부터 6명의 변호사들로 꾸려진‘우리 동네 변호사’를 운영하고 있다.(사진=광주 서구청)

“법을 잘 몰라 변호사를 찾아 상담하고 싶었지만 비용문제로 망설였는데, 무료로 상담도 해주시고 고민을 해결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서구 쌍촌동에 거주하는 주민 김 씨는 건물 임차인 최 씨의 권유로 카페를 운영하면서 최 씨 대신 카페 관련 보증금과 월세를 임대인에게 지급해왔고, 최 씨에게 2,000만원을 빌려주기까지 했으나 당시 차용증은 쓰지 않았다.

차용증이 없는 점이 마음에 걸렸던 김 씨가 2,000만 원을 되돌려 받을 방법을 몰라 전전긍긍하던 끝에, 서구에서 무료법률상담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소식을 듣고 상담실의 문을 두드렸다.

김 씨의 이야기를 들은 우리 동네 변호사는 “법원을 통해 빌려준 돈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지급명령 신청이라는 것이 있는데, 소송보다 비용이 저렴하므로 소송에 앞서 지급명령 신청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상담해 주어 김 씨의 고민을 해결해줬다.

광주 서구는 주민생활 법률문제 해결을 돕고자 지난 2016년 2월부터 6명의 변호사들로 꾸려진‘우리 동네 변호사’를 운영하고 있다.

주민들의 민사, 가사, 민생침해 등 생활법률문제에 대해 서구청 등 지정된 장소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우리 동네 변호사와 상담한 주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85%이상이 상담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올해는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 2~3월 사이에 30여명의 주민이 우리 동네 변호사에게 상담을 받았다.

‘우리 동네 변호사’의 상담시간은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로, 1명당 20분에서 30분 내로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 신청은 서구청 기획실로 사전에 전화로 접수한 후 예약시간에 맞춰 지정된 장소에 방문하면 된다.

뉴스웨이 김남호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