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6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변액보험 펀드 변경, ‘펀드주치의’와 상담

변액보험 펀드 변경, ‘펀드주치의’와 상담

등록 2018.05.04 06:00

장기영

  기자

공유

22개 생보사 전용 콜센터 설치펀드·계약자·투자 현황 등 상담

보험사별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 안내 메뉴. 자료=금융감독원보험사별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 안내 메뉴. 자료=금융감독원

앞으로 변액보험 가입자는 보험사의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에 전화해 전문가로부터 펀드 선택과 변경 등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과 생명보험협회는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22개 생명보험사가 이 같은 형태의 ‘변액보험 펀드주치의’ 제도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 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을 올리는 생명보험 상품으로, 가입자는 펀드 변경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률을 관리해야 한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각 생보사에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를 설치하고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또는 종합자산관리사, 즉 펀드주치의를 배치토록 했다.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에서는 펀드별 자산 규모, 펀드 변경 신청 방법 등 펀드 일반 현황과 투자 성향, 펀드 변경 내역 등 계약자별 현황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시황 분석과 펀드별 운용 정보 등 투자 관련 정보에 대한 상담도 신청 가능하다.

자산배분 전략 등 심화 상담이 필요한 경우 예약시간 콜백서비스 등을 통해 변액보험 특별계정 담당 직원과 상담할 수도 있다.

상담을 희망하는 변액보험 가입자는 해당 보험사 콜센터로 전화한 뒤 자동응답시스템(ARS)에서 2~3단계를 거처야 한다. ‘조회’를 선택하면 일반 콜센터로 연결되고, ‘상담’을 선택하면 전용 콜센터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삼성생명 변액보험 가입 고객이 펀드주치의의 상담을 받고 싶다면 콜센터에 전화해 1단계 ‘상담사 연결’(0번)을 선택한 뒤 2단계 ‘변액보험 펀드 변경 문의’(7번)를 고르면 된다.

미래에셋생명 고객은 콜센터에 전화해 1단계 ‘변액보험 펀드 변경 및 전문 상담’(2번)을 선택한 뒤 ‘변액보험 수익률 및 적립금 조회’(1번), ‘변액보험 간편안내 알림톡 및 문자 발송’(2번), ‘펀드 추천 종목 베스트(BEST)5’(3번), ‘상담사 연결’(0번) 과정을 거쳐 3단계로 주민등록번호 또는 ‘#’을 입력하면 된다.

콜센터 상담사 연결시간은 통상 오전 9시부터 오후 6까지다. 본인인증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일부 상담이 제한될 수 있다.

금감원은 각 생보사 홈페이지에 관련 배너를 설치하고 가입자에게 개별적으로 서면을 배포해 제도를 적극 홍보하도록 했다.

또 올해 안에 변액보험 수익률과 펀드주치의 연락처 등을 매월 문자메시지로 발송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창욱 금감원 보험감독국장은 “변액보험 계약자가 펀드 선택이나 변경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 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