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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2Q 영업손실 1757억···환율상승·후판 가격 상승(종합)

현대중공업, 2Q 영업손실 1757억···환율상승·후판 가격 상승(종합)

등록 2018.07.23 16:38

수정 2018.07.23 16:40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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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 상승, 선박 건조량 증가 등으로 전분기比 매출 2.7% 늘어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적자 기록“수익성 위주 영업전략과 맞춤형 고객 솔루션으로 시장 확대 나설 것”

조선부문에서 환율상승에 따른 기설정 공사손실충당금 환입과 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강재가 추가 상승과 일회성 비용인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 등으로 1440억원 적자를 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조선부문에서 환율상승에 따른 기설정 공사손실충당금 환입과 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강재가 추가 상승과 일회성 비용인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 등으로 1440억원 적자를 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이 환율 상승과 후판 가격인상,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 등의 요인으로 올 2분기 영업손실 1757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중공업은 23일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1244억원, 영업손실 175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분기(매출 3조425억원, 영업손실 1238억원)대비 매출은 2.7% 증가한 반면 영업손실은 -5.6% 확대된 수치다.
 
2분기 매출은 해양부문에서 아랍에미리트 나스르(NASR)2 프로젝트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감소했다.

전체적으로는 환율 상승과 더불어 조선부문에서 2017년 상반기 수주한 선박들이 본격적으로 건조에 들어가고 엔진부문에서 중대형 엔진 등 박용기계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분기보다 2.7% 늘었다.
 
영업이익은 조선부문에서 환율상승에 따른 기설정 공사손실충당금 환입과 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강재가 추가 상승과 일회성 비용인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 등으로 1440억원 적자를 냈다.
 
해양부문은 말레이시아 버가딩 프로젝트와 바로니아 프로젝트의 체인지오더(C/O) 승인 등으로 145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엔진부문은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 등으로 전분기 대비 181% 개선된 71억원의 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신조 발주 문의가 실제 수주로 이어지고 선가가 오르는 등 업황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여전히 원자재가 상승, 일감 부족 등으로 업황이 어렵지만 수익성 위주의 영업전략으로 극복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인 R&D투자를 통해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만큼 업황 회복에 따라 선주사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은 현재까지 총 92척, 79억 달러를 수주하며 132억 달러의 연간 수주 목표 가운데 60%에 달하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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