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 토요일

  • 서울 10℃

  • 인천 11℃

  • 백령 9℃

  • 춘천 12℃

  • 강릉 6℃

  • 청주 11℃

  • 수원 12℃

  • 안동 12℃

  • 울릉도 8℃

  • 독도 8℃

  • 대전 12℃

  • 전주 11℃

  • 광주 13℃

  • 목포 11℃

  • 여수 13℃

  • 대구 14℃

  • 울산 12℃

  • 창원 13℃

  • 부산 14℃

  • 제주 15℃

쌍용차 최종식號 ‘티볼리·렉스턴’ 효과로 순항

쌍용차 최종식號 ‘티볼리·렉스턴’ 효과로 순항

등록 2018.08.30 08:23

윤경현

  기자

공유

올 1~7월 완성차 5개사 SUV 내수 판매량 24만4615대승용차 중 SUV 비율 2012년 26.3%→36.95% 증가세 기록최 사장, 티볼리·렉스턴 스포츠 론칭 SUV 전문기업 입지↑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쌍용자동차 사령탑 ‘최종식호’가 출항한지 3년 5개월이 지났다. 그 동안 최 사장은 티볼리 브랜드의 성공적인 론칭과 함께 렉스턴 스포츠의 시장 안착으로 순항하고 있다. 물론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SUV의 인기에 편승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소형 SUV 시장 개척과 대형 SUV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는 것이 최 사장의 승부사 기질이 한 몫 했다.

쌍용차의 변화에 시장도 긍정적인 움직임이 포작되고 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 1~7월 완성차 5개사의 SUV 내수 판매량은 24만4615대로 집계됐다. SUV 판매비율은 지난 2012년 26.3%에서 올해 36.95% 넘어서며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최종식 사장에게 가장 큰 힘을 실어준 모델은 ‘티볼리’다. 지난 2015년 출시 이후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판매되며 글로벌 25만대를 넘어서며 소형 SUV 시장에서 스테디셀러로 꼽히고 있다.

소형 SUV 시장을 대신하는 말로 ‘티볼리 급’이라는 단어가 쓰일 정도로 소형SUV 계의 고유명사가 된 티볼리의 인기 비결은 바로 경쟁 모델 대비 높은 수준의 ‘상품성’과 ‘가성비’에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동급 최고 사양의 안전과 편의사항을 갖추고 있음에도 2000만원 이하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는 티볼리의 가격경쟁력은 많은 사람들이 티볼리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됐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업계에서 3년 6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티볼리가 롱런 할 수 있었던 비결은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노력했던 것에 있다. 출시 이후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제시하며 소형 SUV 시장을 리드해 온 티볼리는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가솔린, 디젤, 사륜구동 및 롱보디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쌍용차 티볼리 아머 기어2. 사진=쌍용자동차 제공쌍용차 티볼리 아머 기어2.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지난 2015년 7월에는 티볼리 디젤 모델과 동급 최초의 4륜 구동 모델을 선보였고 2016년 3월에는 롱보디 모델인 티볼리 에어를 출시해 더 넓은 실내공간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켰다. 같은 해 9월에는 동급 최초로 첨단운전보조시스템 (ADAS)를 채택하며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대형 SUV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한 G4 렉스턴 평가도 긍정적이다. 무엇보다 파생 모델로 내놓은 렉스턴 스포츠는 올해 1월 출시 이후 6개월 만에 2만대를 넘어서며 꾸준한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픽업 모델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온 렉스턴 스포츠는 지난달에 이어 최근 두 달 연속 월 4000대 이상의 판매를 돌파하며 쌍용차의 내수 성장 견인차 역할을 했다. 렉스턴 스포츠는 쌍용차 픽업의 계보를 잇던 코란도 스포츠가 ‘렉스턴’ 브랜드로 편입되며, 차체는 더욱 커졌다. 편의장비와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은 고급스러워졌으며 상품성의 발전은 높은 수요로 이어졌고 렉스턴 스포츠는 출시 한 달여 만에 1만대가 넘는 누계 계약 대수를 자랑하며 출시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사진=쌍용자동차 제공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렉스턴 스포츠의 역사는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내 업계로는 최초로 SUT(Sports Utility Truck) 시장 개척을 위해 무쏘 스포츠를 시장에 공개했다. 이후 2006년에는 기존 액티언 플랫폼을 기반으로 2세대 액티언 스포츠를 출시했다. 상용트럭 시장의 요구사항을 넘어서는 확장된 영역에서의 성장 모멘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2012년에는 3세대 코란도 스포츠를 출시했다. 코란도 스포츠는 아웃도어 스포츠 및 익스트림 스포츠 인구 급증 등에 따라 레저활동을 지향하는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했다. 코란도 스포츠는 ‘픽업트럭=화물차’라는 인식 대신 ‘픽업=레저용’이라는 인식 변화를 주도했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렉스턴 스포츠는 온·오프로드를 아우르는 뛰어난 주행 능력은 물론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용도성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며 “G4 렉스턴의 플래그십 SUV 혈통을 계승한 오픈형 렉스턴인 만큼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