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접수된 택배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 신고는 총 1479건이었다.
연도별로 2014년 332건, 2015년 322건, 2016년 306건으로 줄었다가 지난해 336건으로 다시 증가했다.
피해 유형별로는 배송 지연, 분실, 파손·훼손 등 계약 위반이 1031건으로 전체 피해 신고 10건 중 1건을 차지했다. 포장 불량 등 품질·AS는 189건, 오배송과 연락 두절 등 부당 행위는 151건으로 뒤를 이었다.
업체별 신고 건수는 시장점유율 1위사인 CJ대한통운이 317건으로 가장 많았다.
나머지 업체는 KG로직스(163건), 경동택배(158건), 한진택배(127건), KGB택배(110건), 로젠택배(97건) 등의 순으로 많은 신고가 접수됐다.
김 의원은 “택배 소비자 피해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택배회사들의 구제 노력은 국민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운송시스템, 인력 수급, 인프라 개선 등 품질 개선을 통해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구조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jky@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