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B씨는 2년 전 가입한 금리연동형 보험의 현재 적용 이율 수준과 2년간 적용된 적용 이율을 확인하고 싶었으나 어떻게 확인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다. 이후 B씨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험사 홈페이지의 보험상품 적용 이율 공시실에 금리연동형 보험의 현재, 과거 공시이율에 관한 정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홈페이지를 통해 적용 이율을 확인했다.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에 유익한 실용금융정보 ‘금융꿀팁 200선’ 중 102번째 정보로 이 같은 사례를 바탕으로 한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상품 공시제도’편을 22일 소개했다.
보험 가입 후 보험약관을 분실했다면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사가 과거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 중인 모든 보험상품의 약관과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게재돼 있다.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과 변액보험의 수익률 등도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매월 이율이 변동되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과 공시이율 변동 추이를 확인하고 싶다면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적용 이율 공시를 활용하면 된다. 펀드(특별계정)에 투자해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에 가입했거나 가입을 원한다면 역시 보험사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하면 된다.
수많은 보험상품 중 나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할 때는 생명·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상품 비교공시 또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에 접속하면 된다.
보험다모아에서는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보험의 경우 동일한 표준담보를 기준으로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 나는지, 저축성보험의 경우 동일한 보험료를 납입했을 때 환급률 수준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비교할 수 있다.
이 밖에 정기보험, 종신보험 등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상품 가입 시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제도를 활용하고 싶다면 생명·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건강 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확인하면 된다.
보험사별 실손보험료 인상률 등도 두 보험협회 홈페이지의 공시실에 접속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jky@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