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금속노조와 연대투쟁 예고현대차 노조 “공장 완공 때까지 투쟁”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현대·기아차 노조는 19일 공동 성명을 내고 “광주형일자리는 문재인정권의 핵심정책인 소득주도 성장론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반값 연봉으로 전체 근로자의 임금 하향평준화를 초래하는 나쁜 일자리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경쟁을 초래해 자동차산업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을 유발하는 헌법상 노동3권 말살하는 불법협약”이라고 주장했다.
현대차 노조는 국내 자동차 생산시설이 466만대로 2017년 412만대, 2018년 372만대 생산하고 올해 365만대 생산할 전망으로 유휴시설 100만대가 남아도는 실정이라고 우려했다.
노조는 “국내 경차 시장은 2017년 14만대에서 지난해 12만7431대로 매년 축소돼 이미 포화상태”라면서 “경차 시장점유율 30%인 한국GM 스파크, 라보, 다마스는 점유율 70%인 기아차 모닝, 레이와 함께 광주형 경차로 인해 가장 큰 타격과 정리해고로 일자리를 빼앗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또 “현 정권이 한국 경제침체에 따른 지지율 하락을 만회하기 위해 가장 먼저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인 광주형일자리 협약을 체결하고 탄력근로제, 최저임금제, 노동법 개악을 추진하고 있다”며 “반노동 친재벌 정책을 대폭 강화하고 적폐청산과 재벌개혁을 회피하며 보수화의 길로 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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