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만건 자료, 단어 검색만으로 신속 처리
대우조선은 자사 정보시스템과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기업인 포티투마루(42Maru)와 공동으로 새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선박계약 전 선주가 요청하는 다양한 기술적 문의사항에 대해 과거 실적을 기반으로 적절한 해답을 찾아주며, 즉각적인 대응을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통상 선박수주 과정을 보면 선주가 한 프로젝트당 수백 건에 달하는 기술적 문의를 해온다. 보통 수일 내 혹은 당일에 답변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기존에는 답변 작성을 위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약 10만여 건의 자료들을 일일이 확인해야 해 많은 시간을 답변자료 작성에 소비해야 했다.
대우조선은 새 시스템 구축으로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자료를 찾을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시스템에 필요한 단어 혹은 문장을 입력하면 시스템이 그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과거 사례를 검색한 후 가장 적합한 내용을 선별해 제시한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리서치 업무는 인공지능에게 맡기고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항상 일관성 있는 답변을 가능하게 해 선주들의 신뢰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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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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