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형 연구원은 "한국타이어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6425억원, 1401억원을 기록했다"라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4.2% 감소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전년 4분기 중 신규 연결 편입된 독일 유통업체 라이펜-뮬러(Reifen-Muller) 효과 등을 제외할 경우 매출액은 1조5604억원으로 감소한다"면서 "매출액 감소요인은 물량감소, 판가하락, 환율 등"이라고 평가했다.
조 연구원은 "1분기 북미지역 판매가 회복되었지만, 중국·유럽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OE판매 감소 및 유럽지역 재고 증가에 따른 신규주문 감소 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더 컸던 것"이라며 "한국 내수판매의 경우 현대차그룹 공급물량 감소와 수입 타이어 시장 증가 등의 영향요인으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세로 전환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책효과 가시화 등으로 인해 하반기 중국 자동차 시장 회복이 예상되고, 유럽시장도 1분기를 저점으로 점진적인 회복세를 전망하지만, 회복 강도가 강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에 연초 제시한 2019년 사업계획(매출액 7조4000억원, 영업이익률 10.1%)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웨이 김소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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