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9일 오후 서울 용산에 있는 회의실에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들을 소집, 버스 파업과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을 둘러싼 대응 계획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정렬 2차관은 "현실적으로 정부·지자체의 재원만으로는 모든 부담을 해소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버스기사의 근무여건 개선으로 교통안전도 높아지는 측면을 감안, 파업방지와 버스업계의 원활한 인력충원을 위해 그간 동결됐던 버스요금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국토부는 파업에 대비, 지자체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적극 대처하고,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고용부와 협력하여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김 차관은 “노선버스는 하루 1,700만 명의 이동을 책임지고 있어, 버스파업 시 국민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게 되므로, 각 지자체의 책임하에 노·사 협상을 적극 중재·조정해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현재 전국자동차노동연맹 소속 노선버스노조 479곳 가운데 245곳이 노동쟁의조정을 신청했다. 노조측은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오는 15일부터 버스 운행 중단을 예고한 상태다.
노조측은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 임금의 30%에 이르는 시간외수당이 깎이는 만큼 임금 감소분 보전과 신규 인력 충원을, 또 버스업계는 인건비 상승을 감당하기 어렵단 이유로 관할 지자체에 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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