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구조 개선에 포스코, 발레 등과 참여
동국제강은 5억달러 중 CSP 지분율 30%에 해당하는 1억5000만 달러(약 1773억원)를 3년간 분할해 참여한다. 나머지 주주사인 포스코(20%), 발레(50%) 역시 각 사의 투자 비율대로 증자에 참여한다.
동국제강은 채권기관과의 상당기간 사전 논의를 거쳐 회사에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투자 규모를 결정했으며, 올해 4500만 달러(약 531억원)를 납입한다.
브라질 CSP제철소는 가동 2년6개월 만인 지난해 생산 293만톤, 1억6400만 달러 영업 흑자를 기록해 제철소 가동과 영업이 조기에 안정됐다.
하지만 30억 달러의 차입금에 대한 금융비용과 헤알화 평가 가치 절하 등으로 순손실 규모가 누적돼 재무구조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동국제강, 포스코, 발레 등 주주 3사는 CSP에 추가 출자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주주사와 대주단 모두 CSP의 제철소 운영 능력과 영업 전망,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대주단과도 추가적인 재무구조 개선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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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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