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 참석계열사별 경영혁신 성과 공유···혁신 강조
허 회장은 15일 서울 강남 GS타워에서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10회째 개최 중인 포럼에는 주요 계열사 CEO 및 임직원 등 300여명도 함께 했다.
포럼은 계열사들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공유로 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룹 내에 변화와 혁신의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 2010년 이후 매년 열리고 있다.
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GS EPS, GS E&R, GS글로벌, GS파워, GS건설 등 주요 계열사들은 친환경 경영을 통한 공익적 가치 실현, 혁신 활동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개선,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선 현장의 대표적인 경영혁신 성과를 소개했다.
허 회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공유경제 등 혁신적 신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속속 등장해 세상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세상의 변화를 잘 읽어 이를 사업기회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변화의 속도가 빠를수록 시장의 움직임과 변화를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어야 하고, 고객과 시장이 어떤 것을 요구하는지 잘 살펴서 그 변화의 맥락을 짚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의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갖고 항상 눈과 귀를 열어둬야 하고, 나아가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배우고 활용해야 한다며 “우리의 역량으로 내재화해야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 미래의 성장동력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일상적인 프로세스부터 회사 전체의 조직문화까지 끊임없이 개선하고, 발전시켜가야 하며 우리에게 익숙한 시스템이라도 새로운 환경에 맞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바꿔야 한다”며 “도전과 혁신의 DNA를 조직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변화와 혁신이 일회성 행사에 그치거나 소수의 참여자만 이해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며 “조직원 개개인 모두가 변화와 혁신을 일상에서 체험하고 그런 경험이 쌓여 새로운 도전으로 이어질 때, 조직 전체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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