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규모는 최근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에 지원한 1조7000억 원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산은에 따르면 대한항공 등 항공사 지원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40조 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조성 대책을 내놨으나 관련법의 국회 통과에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 기금 가동 이전에는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을 통해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규모와 방식은 산은과 수은이 앞서 아시아나항공을 지원한 것에 준해서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두 은행은 지난 21일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 원을 마이너스 통장과 비슷한 한도 대출 형태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물론이고 국내 항공업계 1위인 대한항공도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대한항공이 올해 갚아야 할 금액은 회사채와 자산유동화증권(ABS), 차입금 등 모두 4조 원 정도다.
이 가운데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금액은 1조2000억 원 규모다.
대한항공이 지난달 발행한 항공운임채권 ABS로 확보한 6228억 원은 이달 안에 소진될 전망이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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