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턴키공사에서 기타공사로 전환됨에 따라 설계용역 발주를 위해 4개월 정도 소요되는 각종 행정절차를 관계기관(부서)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패스트 트랙(Fast track)으로 2개월 내에 완료하고 설계용역을 계약·착수하게 됐다.
이번 용역은 2021년 개통 예정인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 건설의 시점부에서 청라5교까지 총연장 7.0km의 세부적인 노선과 역사 위치 등을 결정하는 기본설계(측량, 지반조사 포함), 실제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서 및 공사비 산출을 위한 실시설계로 15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은 석남동 구도심와 루원시티, 가정지구, 청라지구의 신도심을 통과하는 도시철도사업으로 이용자의 편의 및 인천2호선과 공항철도 등 접근교통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1·2공구 설계용역 착수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작년 11월에 착수한 3·4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서 검토한 시설물의 기본적인 계획과 방침을 준용해 1·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반영함으로써 용역기간 단축해 15개월 만에 완료하고 2021년 말에 착공할 계획이다.
특히 기타공사 전환으로 설계용역에 참여한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1공구 30%, 2공구 32%로 턴키공사 17%보다 상향돼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됐으며 공사발주 시에는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40%로 상향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해결할 방안으로 제시됐다.
한기용 도시철도본부장은 “당초 주민과 약속한 바와 같이 민선7기 공약사항인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추진방법이 변경됐더라도 2027년에 준공·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전체공정을 추진해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1,500억 추가 지원...3천억으로 확대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안정자금 지원 규모를 3,000억 원으로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확보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1,500억 원이 4월 말로 전액 소진돼 추가 지원을 위해 1,500억 원 규모의 2차 긴급 경영안정자금 융자 지원을 5월 4일부터 실시한다.
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은 수출입 피해업체와 매출액 10%이상 감소한 중소기업이다. 대출금액은 기업 당 최대 7억 원으로 만기일시(1년, 2년) 또는 6개월 거치 5회 분할(3년)로 상환하는 조건으로 시에서는 대출금액에 대해 금리 2%p의 이자차액 보전을 지원한다.
긴급 자금의 신청은 인천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신청 시에는 지원신청서와 함께 공장등록증, 재무제표 등 기본서류와 피해 기업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구비하면 된다.
증빙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맞춤형 원스톱 지원 시스템인 Biz-ok 홈페이지의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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