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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HMM 2만4천TEU 컨선 ‘최첨단 기술’ 탑재

대우조선해양, HMM 2만4천TEU 컨선 ‘최첨단 기술’ 탑재

등록 2020.05.22 09:08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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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스마트십 건조 선두주자 입지 굳혀실증 거친 최첨단 스마트십 솔루션 명품 스마트십 기준

대우조선해양이 HMM사를 위해 건조하고 있는 총 7척의 초대형컨테이너선은 올해 3분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돼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된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대우조선해양이 HMM사를 위해 건조하고 있는 총 7척의 초대형컨테이너선은 올해 3분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돼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된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이 HMM의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에 최첨단 기술을 탑재하여 인도했다.
 
22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이날 독자 개발한 스마트십 솔루션 ‘DS4®’을 탑재한 2만4000TEU급 초대형컨테이너선 1척을 HMM사에 인도했다.
 
7척의 초대형컨테이너선 시리즈에 탑재된 이 솔루션은 선주가 육상에서도 항해 중인 선박의 메인 엔진, 공조시스템(HVAC), 냉동컨테이너 등 주요 시스템을 원격으로 진단하여 선상 유지·보수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최적 운항경로를 제안해 운항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개방형 사물인터넷(IoT)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쉽게 연결, 호환할 수 있다.
 
또 운항 중인 선박의 각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해킹 등의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사이버 보안 기술도 눈에 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스마트십 기술과 선박 사이버 보안 인증 상위등급(Digital AL3 Safe Security)을 획득한 바 있다.

또 최근에는 국내 최고 IT보안업체인 안랩(AhnLab)을 통한 보안성 검증을 거쳤으며 6월에는 실선 침투 테스트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선박들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및 에너지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게 설계됐다.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제거할 수 있도록 탈황 장치(스크러버)가 설치됐다.

향후 LNG 추진 선박으로도 전환이 가능하며 이에 경제적 운항과 동시에 급변하는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대표적 스마트선박이라는 평가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선박 인도 후에도 선주와 협업을 통해 운항 전반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시켜 나갈 계획이다”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스마트십 기술개발로 이 분야 글로벌 최강자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이 HMM사를 위해 건조하고 있는 총 7척의 초대형컨테이너선은 올해 3분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돼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된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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