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금융권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6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산경장)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핵심 안건은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다. 시장에서는 한진그룹이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을 받아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한진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한진칼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투자, 한진칼이 이 돈으로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30.77%)을 사들이는 식이다.
산은은 사실상 재무적 투자자로 인수에 참여하게 된다. 한진칼이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가 되지만, 인수 부담은 덜 수 있다.
국내 1,2위 항공사간 결합은 지난 9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이후 정상화 방안을 고심하던 중 나온 고육지책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이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2개의 대형 항공사를 두고 정부가 막대한 자금 수혈을 이어가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인식이 강하게 작용했다는 게 중론이다.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도 같은날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이사회를 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인수의향서(LOI) 제출을 시작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할 전망이다.
다만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하기 위해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고 대규모 구조조정을 우려한 노조의 반발도 예상된다.
한진그룹 경영권을 두고 조원태 회장과 대립해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 3자 주주연합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반대하는 점도 변수다.
KCGI는 지난 13일 3자 연합을 대변해 입장문을 내고 “현 경영진의 지위 보전을 위한 대책”이라고 크게 반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소송전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한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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