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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컨소시엄, 8000억원에 배달앱 ‘요기요’ 품는다

GS리테일 컨소시엄, 8000억원에 배달앱 ‘요기요’ 품는다

등록 2021.08.13 18:37

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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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주 인수 동시에 2000억원 증자···총 1조원 투자온·오프 커머스 시너지 확대하고 신규 사업 연계GS리테일 “퀵커머스 업계 1위 사업자 등극할 것”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GS리테일이 사모펀드(PEF)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퍼미라와 함께 배달앱 ‘요기요’를 8000억원에 인수한다. GS리테일은 이번 요기요 인수를 통해 퀵커머스 업계 1위 사업자로 단숨에 등극하겠다는 포부다.

13일 GS리테일은 재무적투자자(FI)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퍼미라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이하 DHK)가 보유한 요기요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컨소시엄의 최종 인수 금액은 8000억원이다. GS리테일은 2400억원을 투자해 지분 30%를 인수한다. 컨소시엄은 구주 인수와 동시에 2000억원을 증자해 DHK의 영업 활동을 즉시 지원할 예정이다. 이 중 GS리테일은 600억원을 부담, 총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한다.

GS리테일의 이번 인수 참여는 ▲’요기요’의 높은 시장 점유율과 향후 성장성 ▲’온·오프라인 커머스의 시너지 확대 가능성 ▲’DHK의 안정적 재무구조 ▲’글로벌 사모펀드와 공동 참여를 통한 투자 효율성 확보 등 여러 측면을 검토한 끝에 이뤄졌다.

GS리테일은 요기요 인수 즉시 GS25, GS더프레시, 랄라블라 등 1만6000여 소매점과 60여 물류 센터망이 결합된 도심형 마이크로풀필먼트(세분화 된 주문~최종 배송까지의 과정)를 통해 퀵커머스 시장에서 압도적 상품 구색을 갖추고 오프라인과의 시너지 창출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은 전국의 GS더프레시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과 행사까지 그대로 퀵커머스를 통해 구현해 기존의 익일 배송이나 당일 배송보다도 빠른 ‘즉시 배송 장보기’를 실현한다. 또 퀵커머스의 한계로 여겨지던 상품 구색을 확대하고 가격과 혜택의 합리성까지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GS리테일은 요기요에 자사가 보유한 신선식품 소싱 역량이 더해지면 현재 70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식자재 유통시장의 진입이나 가정간편식(HMR) 구독 서비스 등 신규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S리테일은 매각 대금 납입 완료를 올해 마무리하고 조직 정비, 구체 사업 전략 수립 등을 통해 연내에 퀵커머스의 가시적 사업 적용을 완료할 계획이다.

박솔잎 GS리테일 전무는 “이번 인수로 퀵커머스 사업 역량이 강화돼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온라인 고객을 연결하고 GS리테일이 퀀텀점프 하는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한다”며 “이를 통해 GS리테일의 보유 역량을 활용한 시너지 창출 외에도 다양한 신사업 전개의 기회도 적극 모색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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