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절반 이상이 이익···올해도 호실적, 영업이익 10조원 전망
영업이익률만 50%가 넘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으로, 이는 국내기업 중에서 4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은 14일 또는 15일 작년 4분기와 한 해 실적을 발표한다.
증권업계의 최근 석 달 치 전망을 분석한 결과 HMM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전망치는 각각 13조6802억원, 7조207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전망이 맞다면 HMM은 53%의 영업이익률로 창사(과거 현대상선) 이래 최대 연간실적을 기록하게 된다.
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에 이어 4번째로 많은 영업이익을 거두게 된다. 작년 6조678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현대차를 앞지른 것이다.
4분기 실적 매출과 영업이익 전망치도 각각 4조3291억원, 2조5287억원으로 집계됐다. 분기 기준으로도 역시 역대 최대 규모다.
보통 4분기는 최성수기인 3분기에 비해 물동량이 줄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지만 작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넘게 오른 해상운임과 항만 적체현상에 힘입어 3분기를 능가할 실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HMM은 2020년 4분기부터 작년 3분기까지 4분기 연속 직전 분기 실적을 갈아치우며 최대 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년간 적자에 허덕이며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관리를 받았던 HMM 입장에서 작년 실적은 완벽한 부활의 신호탄이 되는 셈이다.
이러한 호실적은 올해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1일 4천980.93을 기록하며 5천선 아래로 떨어지긴 했지만 증권업계는 올해 HMM의 영업이익이 7조6천억∼10조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기계약 비중이 많은 HMM의 특성상 해상운임 하락이 반영될 때까지는 시차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HMM 채권단은 차기 사장으로 김경배 전 현대글로비스·현대위아 사장을 내정했다.
[연합뉴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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