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는 지난 21일 기준 토스뱅크를 가입·이용하는 고객은 총 235만2202명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5일 영업을 시작한 이후 167일 만이다.
대출한도 조회부터 대출 실행, 연 2% 금리(세전) 혜택을 제공하는 토스뱅크통장, 즉시 캐시백 혜택 체크카드 등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 흡수에 성공했다는게 토스뱅크의 설명이다.
지난해 10월 14일은 하루에만 23만여 명의 고객이 토스뱅크를 찾았다. 이날은 출범 직후 제한적 영업을 이어오던 토스뱅크가 대고객 오픈을 결정한 날이었다. 일평균 가입고객은 약 1만4000명에 달한다.
토스뱅크 이용 고객 가운데 토스뱅크통장을 개설한 고객은 205만5255명이다. 이들 중 83.2%가 토스뱅크통장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고객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실 사용 고객'이다. 계좌에 '1원 이상' 잔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체·송금 등 다양한 뱅킹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다.
토스뱅크통장 고객은 1인당 평균 831만 원을 맡기고 사용했다. 실질 고객 수만큼 수신 규모도 급증했다. 토스뱅크통장 고객이 200만 명을 넘어서며 수신액도 17조 원을 돌파했다.
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증권사에서만 수신액의 85% 가량이 몰리며 전 금융권에서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진 덕분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토스뱅크는 앞서 2차례 선제적인 유상증자 단행을 통해 총 8500억 원의 자본금을 확충하며, 건전성도 강화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현재 대출영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자산운용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거둠으로써 고객들께 혜택으로 돌려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스뱅크통장을 보유한 고객들은 월 평균 3만7200원의 이자를 받았다. 최근 국내 은행 최초로 수시입출금 통장에 매일 이자를 지급하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존 월복리에서 일복리 효과가 더해지며 이른바 '짠테크' 효과를 누리는 고객들까지 더해지는 추세다. 일주일 만에 약 87만8053명의 고객들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토스뱅크통장에 가입한 고객의 연령대도 고루 분포했다. 30대 고객이 26.9%로 가장 많았다. 20대(24.8%), 40대(24.4%)가 소폭의 차이를 보이며 다음을 차지했다. 50대 이상의 경우 6명 중 1명 꼴(17.2%)로, 10대(6.7%)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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