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콥터 코리아' 설립...기술 이전 및 자체 생산 등 현지화2024년 서울에서 항공택시 서비스 제공 목표
독일 도심항공교통(UAM) 선도 기업 볼로콥터가 11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목표와 비전을 제시했다. 볼로콥터는 국내에 현지법인 '볼로콥터 코리아'를 설립, 기술이전과 자체 생산 등 현지화를 통해 아시아에서 최초로 UAM 상용화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비전 선포식에선 '볼로콥터 코리아' 설립 계약 체결도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크리스티안 바우어' 볼로콥터 최고사업책임자(CCO) 겸 최고재무책임자(CFO)와 볼로콥터의 투자자이자 등기이사인 '왕레이' '더블유피인베스트먼트(더블유피)' 회장과 '티파니 박' 더블유피 공동회장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크리스티안 바우어 볼로콥터 CCO는 "볼로콥터는 2024년까지 서울에서 100% 전기로 구동되는 항공택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올해 에어택시인 볼로시티 출시를 준비 중이며, 내년에는 국내 최초 볼로포트를 착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1년 설립된 볼로콥터는 도심 교통을 위한 단거리 에어택시 '볼로시티'와 볼로시티를 탑승할 수 있는 도심 이착륙지인 '볼로포트'를 개발 중이다. 이외에도 볼로콥터는 200kg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볼로드론', 최대 100km까지 비행 가능한 장거리 에어택시 '볼로커넥터', 이들을 제어·운용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볼로IQ'도 개발하고 있다.
볼로콥터는 지난 2019년 'eVTOL(수직이착륙)' 비행체 개발과 관련해 스타트업 최초로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설계조직인증(DOA, Design Organisation Approval)'을 받은 바 있다. 같은 해 6월에는 에어택시 볼로시티 모델 'VC200-2'가 사상 최초로 유럽안정청으로부터 에어택시로 승인을 받았다.
지난해 11월 볼로콥터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서울김포비지니스항공센텀(SGBAC)'에서 UAM 비행 시연행사를 개최해 시험비행을 실시했다. 시험비행에서 볼로콥터는 지정된 실증 전용 비행로를 따라 약 3km의 선회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볼로콥터는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 전기 에어택시를 운항할 예정이다. 볼로콥터에 따르면 현재 2인용 에어택시는 한번 충전으로 최장 35km를 갈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시속 110km다. 이는 대략 서울 강남역에서 경기도 화성 동탄역까지 20분이면 갈 수 있는 기술이다.
크리스티안 CCO는 "볼로콥터의 제품들은 완전히 전기 배터리로 운행하기 때문에 소음과 오염물질 배출이 적다"며 "또한 모터가 18개에 달해 1~2개가 고장이 나도 정상 운행이 가능하해 운행 중 안전성도 높다"고 밝혔다.
UAM은 기존의 비행기, 헬리콥터와 달리 배터리로 작동돼 소음과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근거리 이동에도 활용 가능해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대기업들도 UAM 연구개발에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2025년까지 1조 8000억원을 투입해 UAM 관련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2028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는 롯데렌탈 등 지상기반 네트워크와 UAM을 연결해 차별화된 교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시스템 또한 항공모빌리티 플랫폼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뉴스웨이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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