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유가 상승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 수요가 증가하면서 출퇴근길 혼잡이 가중됨에 따라 이런 내용의 '긴급 입석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출퇴근 시간대 전세버스 증차 등을 통해 수도권 광역버스 57개 노선의 운행 횟수를 총 266회 늘린다.
당장 다음 주(18∼22일) 광역버스 14개 노선에 전세·시외버스 28대를 투입해 출퇴근 시간대 운행을 확대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승객 감소로 감축 운행 중이던 32개 노선의 운행은 신속히 정상화해 10월까지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189회 확대한다.
또 민영제로 운영되던 M버스(광역급행버스) 11개 노선은 준공영제로 전환해 해당 노선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다음 달까지 49회 확대한다.
9∼10월에는 기존 40석에서 70석으로 좌석이 늘어난 대용량 2층 전기버스 26대를 4개 노선에 투입한다.
지역별로 보면 수도권 남부 지역의 경우 경기도 화성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7개 노선(M4130·M4108 등)의 출퇴근 운행 횟수를 133회에서 193회로 60회 확대하고 이용객이 많은 노선(7790·1006·M4108)에는 2층 전기버스 15대를 투입한다.
수원∼서울 간 광역버스 5개 노선(M5107·M5121 등)은 출퇴근 시간대 운행을 56회에서 98회로 늘리고, 성남시 2개 노선(M4102·9300)은 24회에서 31회로 확대한다.
용인시 11개 광역 노선은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160회에서 192회로 늘리고, 강남역으로 가는 5002번 노선에는 10월 중 2층 전기버스 11대를 투입한다.
인천시와 김포시 등 수도권 서부지역 16개 노선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251회에서 313회로 62회 확대한다.
특히 입석 승객이 많은 인천시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입석 운행이 발생하는 15개 노선의 출퇴근 시간 운행 횟수를 230회에서 275회로 45회 확대하고, 추후 차량 증차 등을 통해 운행 횟수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김포시에서는 코로나19로 감축 운행 중인 노선(M6117)의 출퇴근 운행 횟수를 21회에서 38회로 확대한다.
광역버스 운행 시간이 길어 입석 승객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수도권 북부지역 16개 노선도 출퇴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226회에서 289회로 63회 늘리기로 했다.
만차로 인한 무정차 통과와 입석 운행이 빈번한 고양시 5개 노선(M7412·M7119·M7106 등)의 경우 출퇴근 운행 횟수를 우선 98회에서 118회로 확대한다.
파주시 광역버스 2개 노선(M7111·M7154)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은 26회에서 36회로 10회 늘어나고, 양주시 5개 노선의 운행은 61회에서 87회로 26회가 확대된다.
의정부시 2개 노선도 25회에서 30회로 늘리기로 했다.
대광위는 이번 대책의 후속 조치로 '입석 대책 상황반'을 구성해 광역버스 입석 발생 현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대광위-경기도-인천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해 입석 운행에 즉각 대응할 방침이다.
길병우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입석 운행은 승객 불편은 물론 안전사고 위험이 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긴급대책에 이어 다음 달 중 추가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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