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농식품수출정보(KATI)에 따르면 올해 들어 9월까지 라면 수출액이 5억6천820만달러(약 8천10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0% 증가하면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중 중국 수출이 1억3천240만달러(1천887억원)로 27.4%나 증가했다.
aT는 "한류 인기를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이 강화되고 있으며 코로나 재확산에 대비해 간편식 수요가 지속되면서 (수출액)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수출은 6천370만달러(908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2% 늘었다.
aT는 이와 관련 "(미국에서) 한국 라면 수요는 지속되고 있으나 재고 소진을 위해 수입 물량을 조절하면서 증가세가 둔화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수출은 4천580만달러(653억원)로 2.3% 감소했다.
aT는 연말 북반구 국가를 중심으로 국물 라면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자 11월까지 중국, 이탈리아, 카타르 등에서 라면 판촉행사를 추진한다.
또 중국에선 품질을 강조한 고가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한국 라면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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