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스토리 2023'에는 갑작스런 질병이나 사고로 어려움에 처한 사장님 및 라이더를 대상으로 한 배민의 의료생계비 지원 제도가 소개됐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창업자의 사재 및 법인기금으로 조성된 '우아한 사장님 살핌기금'과 '우아한 라이더 살핌기금'을 통해 지난해까지 외식업주 668명, 라이더 193명이 총 32억원 규모의 의료생계비 지원을 받았다. 외식업주 자녀 장학금으로는 올해까지 619명의 장학생에게 총 36억원 규모의 지원이 이뤄졌다.
이와 함께 보고서에는 건강한 배달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배민의 외식업주, 라이더 대상 무료 교육 프로그램 내용도 담겼다.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2014년부터 운영 중인 '배민아카데미'는 올해 5월 기준 누적 참여 사장님 수가 20만명을 돌파했다.
배민의 물류서비스 담당 자회사인 우아한청년들이 운영하는 '배민라이더스쿨'은 업계 유일한 이륜차 안전교육기관이다. 지난해 교육을 이수한 라이더는 총 5412명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이수자는 7700여 명에 달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올해 총 8000명까지 교육인원을 확대해 라이더 안전을 강화할 방침이다.
보고서는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을 위한 배민의 노력과 성과도 비중 있게 다뤘다.
지난 2019년 배달업계 최초로 도입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에 이어 2021년 도입한 '먹지 않는 기본찬 안 받기' 선택 기능은 일회용품과 음식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배민의 대표적인 환경보호 활동으로 꼽힌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두 가지 기능 도입을 통해 감축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2만8000여톤에 달하는 것으로 산출됐다.
배민은 친환경 배달 수단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먼저 지난해 7월에는 우아한청년들 산하에 '딜리버리N(앤)'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하고 직고용한 라이더들에게 무상으로 전기이륜차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렌탈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전기이륜차를 대여하는 라이더를 대상으로 연간 최대 96만원까지 렌탈료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배달용기 뚜껑 회수로봇 설치, 포장주문 시 개인컵 사용 선택 기능 도입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배달산업 선도기업으로서 배민이 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활동들이 보고서 내 '배민그린' 파트에 소개됐다.
외식업계, 배달업계, 학계, 식품산업계, ESG 전문가 등 다양한 업계 및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가 보고서 곳곳에 배치된 점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다. 인터뷰에는 우아한형제들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한 관계자들의 의견, 제안 등이 담겼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국내 플랫폼 기업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온라인 소비자 리뷰 국제표준(ISO20488)을 반영한 리뷰 운영 정책을 수립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고객과 사장님 모두의 권리가 균형있게 보호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기 위한 리뷰 관련 자율규제 기반을 마련했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배민스토리 2023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향한 우아한형제들의 고민과 노력을 담았다"면서 "앞으로도 배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kmj@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