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가 도입한 KT AI 보이스봇은 건강검진 후 일정 기간이 지난 고객들이 올해 검진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AI 보이스봇이 먼저 전화를 걸어 수진 의사를 문의하고 일정 예약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지난해부터 진행한 'KT-분당서울대병원 간 환자 가치 향상을 위한 공동연구'를 통해 발굴했다.
지난 10월 초부터 시범 운영되었는데, AI 보이스봇의 전화를 받은 고객들 사이에서는 상당한 만족도를 보였다. 분당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상담 간호사에게도 전화업무 부담이 낮추는 효과를 낳았다.
건강증진센터 AI 보이스봇에는 KT의 STT(Speech To Text, 음성을 문자로 변환) 엔진과,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 처리) 솔루션이 적용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KT만의 보이스봇 운영 노하우로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솔루션 운영과 모니터링, 제어가 가능하다.
KT와 분당서울대병원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갑작스러운 휴진 시 자동으로 고객의 예약 변경을 지원하는 '휴진 통보' 및 '일정 변경'기능을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이고 고객의 진료 만족도와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황진혁 분당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장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건강검진은 평생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며, "AI 보이스봇 도입으로 고객들이 적절한 시기에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 만족도는 물론 업무 효율성 또한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준기 KT AI사업본부 본부장은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분당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에 KT의 AI 보이스봇을 제공함으로써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향후에도 분당서울대병원과 적극 협력해 환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AI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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