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연합뉴스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항공사의 여객 운송은 47억명으로,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인 2019년의 기록(45억명)을 상회할 것으로 점쳐진다.
여객 탑승률도 82.6%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여행 수요가 코로나 이전을 웃도는 수준까지 회복될 것이라는 판단에 기인한다는 게 전반적인 시선이다.
한국인의 해외여행도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국토교통부 통계를 보면 지난해 일본·중국을 뺀 아시아 지역과 한국을 오가는 항공 운항 편수는 월평균 1만3000편으로 2022년 평균치(5500편)의 2배를 넘어섰다. 이 지역을 여행한 탑승객도 작년 월평균 약 230만명으로 2022년 평균(73만9000명)의 3배에 이른다.
이러한 추세는 정유업계의 반등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실제 항공유 소비량도 뛰었다.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 사이트 페트로넷을 보면 지난해 국내 항공유 소비량은 3467만배럴로 2022년(2527만배럴) 대비 약 37% 증가했고, 항공유 수출 역시 9207만배럴로 전년(8577만배럴)보다 늘었다.
아울러 정제마진도 최근 들어 강세를 보이고 있다. 1월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배럴당 평균 7.8달러였고, 2월엔 9달러 수준까지 상승했다. 세계적으로 낮은 수준의 원유 재고가 유지되는 가운데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추가 감산 가능성과 중국 수요 개선 등이 주된 요인이다.
이에 국내 정유사는 항공유 수요 회복 분위기에 발맞춰 가동률을 높이고 있다.
국내 업계의 항공유 생산공장 가동률은 코로나 대유행 이후 2021년 30% 수준까지 하락했으나, 지난해엔 약 70%에 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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