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통역 서비스, 외국인 고객 쇼핑 경험 혁신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관광 코스 중 하나다. 특히 잠실롯데타운의 중심에 자리 잡은 잠실점의 연간 외국인 방문객 수는 수십 만명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잠실점의 외국인 매출은 2022년 대비 100% 가량 늘었고, 올해 1분기 매출 역시 전년 동기간 대비 50% 이상의 매출 신장했다.
잠실점이 AI 통역 서비스를 전격 도입하게 된 건 글로벌 쇼핑 명소로의 입지를 갖춰서다. 잠실점의 총 6개 안내데스크에는 일평균 역 700여건 이상의 외국인 고객의 문의가 접수되고 있다. 코로나 이전 대비 외국인 방문객의 국적도 다양해진 만큼 쇼핑 편의와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기술을 활용한 통역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지난 19일부터 에비뉴엘 잠실점 1층과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 위치한 안내데스크 총 두 곳을 통해 'AI 통역 서비스'를 시작했다. AI 통역 서비스는 SKT에서 출시한 AI 기반 통역 솔루션 '트랜스토커'를 기반으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독일어, 태국어 등 총 13개 국어의 실시간 통역 안내를 제공한다.
외국인 고객이 안내데스크에 설치된 LED 투명 디스플레이 앞에서 본인의 언어로 질문하면 한국어로 번역된 문장이 안내데스크의 스크린에 표시된다. 이를 확인 후 안내데스크 직원이 한국어로 답하면 해당 내용이 질문한 언어로 실시간 변환돼 모니터에 송출된다.
서비스 시행 첫 주말 3일 간 외국인 이용 고객 수는 1000명을 돌파했다. 롯데백화점은 이용도를 평가해 AI 통역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잠실점 안내데스크에 추가 설치하는 것은 물론, 외국인 고객 비중이 높은 본점 등에도 운영을 검토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김상우 잠실점장은 "잠실점이 외국인 고객의 글로벌 쇼핑 명소로 자리 잡은 만큼 이번 AI 통역 서비스의 도입은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AI를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 혁신을 통해 외국인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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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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