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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경영 불교미술 최초 조명한 삼성, 代 잇는 '예술사랑'

ESG경영 사회적가치

불교미술 최초 조명한 삼성, 代 잇는 '예술사랑'

등록 2024.06.04 17:00

용인=

김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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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암미술관, 한중일 불교미술 女키워드로 최초 조명비즈니스 미팅 나선 이재용 회장, 외빈들에 직접 소개"막대한 비용과 시간 필요해도···인류 문화는 미래 위해"

호암미술관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기획전에 전시 중인 불교 미술품 전경. 사진=삼성전자 제공호암미술관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기획전에 전시 중인 불교 미술품 전경. 사진=삼성전자 제공

고(故) 이병철 삼성 창업회장에서 시작된 삼성 오너 일가의 미술 사랑과 노블리스 오블리주가 호암미술관에서 꽃폈다. 이곳에서 진행 중인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이 일반 관객은 물론 전 세계 전문가들의 관심과 호평 속 관람객 6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연꽃처럼' 기획전은 지난 3월 27일 개막 후 지난달 말까지 하루 평균 관람객 수가 1000명이 넘었다. 이병철 창업회장과 고 이건희 선대 회장의 뜻을 이어받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비즈니스 미팅 등을 위해 만난 주요 외빈들과 이번 전시를 5번이나 관람하며 한국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대한 삼성의 노력과 기여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번 전시를 두고 이솔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미술학과 교수는 "불교미술 전시에서 볼 수 없었던 공간 연출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곡선으로 연출한 관음보살도 공간에 이어 직선으로 구획된 백자 불상(백자 백의관음보살 입상) 공간이 이어지는 연출이 현대미술 전시장을 보는 것 같이 신선했다"고 평가했다.

'연꽃처럼'은 지난해 대대적인 리노베이션 이후 호암미술관의 첫 고미술 기획전이자 한국과 일본, 중국 3개국의 불교미술을 '여성'이라는 키워드로 조명한 세계 최초의 전시다. 호암미술관은 일반인에 최초로 공개된 '백제의 미소' <금동 관음보살 입상>, 고려 시대 국보급 작품 <나전 국당초문 경함>을 전시하는 등 이번 기획전에 5년의 시간을 들였다.

삼성 오너 일가는 대(代)를 이으며 국내 문화 예술의 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호암미술관은 이병철 창업회장이 30여 년에 걸쳐 수집한 미술품을 기반으로 1982년 개관했고 이건희 선대회장은 2004년 리움미술관 개관식에서 "문화유산을 모으고 보존하는 일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들어갈지라도 이는 인류 문화의 미래를 위한 것으로서 우리 모두의 시대적 의무"라고 말했다.

또 이재용 회장을 비롯한 유족들은 이 선대회장이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평생 모은 개인 소장품 중 2만3000여 점을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 등에 기증한 바 있다. 당시 유족들은 '국립박물관의 위상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 선대회장의 말씀을 이행하는 것이 고인의 뜻을 기리는 진정한 의미의 상속이라는 데 뜻을 함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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