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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익 10.44조원···전년대비 1458%↑

산업 전기·전자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익 10.44조원···전년대비 1458%↑

등록 2024.07.31 08:58

수정 2024.07.31 09:51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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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삼성, 삼성기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DB 삼성, 삼성기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삼성전자는 31일 연결 기준으로 매출 74조700억원, 영업이익 10조4400억원의 2024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증가한 74조700억원을 기록했다. DS부문은 메모리 업황 회복으로 전분기 대비 23% 증가하고, SDC는 OLED 판매 호조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3조8400억원 증가한 10조4400억원을 달성했다. 1년 전에 비해서는 1458% 증가한 수준이다. IT 시황이 회복되는 가운데 메모리 분야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한 대응으로 DS부문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대폭 상승했다. MX는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수익성이 다소 하락했다.

세부적으로는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DS부문이 매출 28조5600억원, 영업이익 6조45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생성형 AI 서버용 제품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시장 회복세가 지속되는 동시에, 기업용 자체 서버 시장의 수요도 증가하며 지난 분기에 이어 DDR5(Double Data Rate 5)와 고용량 SSD(Solid State Drive) 제품의 수요가 지속 확대됐다.

삼성전자는 ▲DDR5 ▲서버SSD ▲HBM(High Bandwidth Memory) 등 서버 응용 중심의 제품 판매 확대와 생성형 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해 실적이 전분기 대비 대폭 호전됐다고 설명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System on Chip)·이미지센서·DDI(Display Driver IC) 제품 공급 증가로 실적이 개선돼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파운드리는 시황 회복이 지연되는 상황에서도 5나노 이하 선단 공정 수주 확대로 전년 대비 AI와 고성능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분야 고객수가 약 2배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DX부문은 매출 42조700억원, 영업이익 2조7200억원을 달성했다. MX의 경우 2분기 스마트폰 시장 비수기가 지속되면서 매출이 신모델이 출시된 1분기에 비해 감소했다. VD는 글로벌 대형 스포츠 이벤트 특수에 힘입어 선진 시장 성장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상승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 2분기 8조5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집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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