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GM, 합작 공장 지분 매각 계약···1조4천억원 규모 美현지화 작업 앞장섰는데···트럼프는 IRA 폐지 추진"공장 효율화, 가동률 극대화 위해 3공장 인수 검토"
2일(현지시간) GM은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미시간주 랜싱에 건설 중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 공장 지분을 LG에너지솔루션에 매각하는 구속력 없는 계약(non-binding agreement )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내년 1분기 경 마무리되며 GM은 약 10억달러(약 1조4000억원)를 회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9년 12월 LG에너지솔루션(당시 LG화학)은 GM과 합작법인 얼티엄셀즈를 세우고 미시간주와 오하이오주, 테네시주 3곳에 배터리 합작 공장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3공장 투자비만 총 26억달러(약 3조6500억원)에 달한다. 당초 가동 시점은 2025년이었으나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탓에 양산 일정이 연기된 상태다.
미국에 배터리 합작법인이 세워진 이유는 완성차로선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을 받을 수 있고 배터리 기업은 주요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바이든 행정부는 배터리 핵심 광물과 부품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최대 7500달러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IRA(인플레이션 감축법)까지 만들어 완성차-배터리 기업 간 합작 공장 현지화 작업을 이끌기도 했다. 친환경 정책을 앞세워 자국 내에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산이었다.
또 배터리 기업으로선 미 현지에 공장을 세우면 kWh당 35달러, 모듈 kWh당 10달러 등 총 45달러 수준의 AMPC(첨단제조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3분기까지 받은 AMPC 규모만 해도 1조원이 넘는다.
하지만 최근 '트럼프 리스크'가 불거지면서 완성차-배터리 기업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 줄곧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의무화(EV mandate)를 종식 시키겠다고 공언한 바 있는데 최근 로이터가 "트럼프 당선인 정권인수팀이 7500달러 규모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결정에 대해 "북미 공장의 투자 및 운영 효율화, 가동률 극대화 등을 위해 얼티엄셀즈 3공장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3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는 GM 전기차에만 사용될 수밖에 없었는데 지분을 전량 인수하게 되면 고객사를 다른 기업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얘기다.
GM은 지분 매각의 구체적 배경을 설명하지는 않았으나 전기차 업황을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과 트럼프 당선인의 IRA 폐지 공언에 GM이 전기차 정책을 수정한 것 같다"며 "오히려 투자비를 회수해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등 다른 자동차 생산량을 늘리는 게 이득이라 판단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이번 GM-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 매각 계약 결정으로 '배터리 동맹'이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한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는 "GM은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배터리를 놓지 않으면 EV 사업 적자가 계속될 수 있다"며 "트럼프 당선인이 IRA를 폐지하면 일반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현재 배터리 캐파(CAPA : 생산능력)를 고려하면 (합작법인이) 위태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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