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i10' 최고 인기 차종 등극소형 SUV '쏘넷'의 성공 전략현지화 전략 통한 시장 점유율 상승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기록은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9.2%·영업이익은 2.1% 증가, 영업이익률은 8.2%로 집계로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된 상황 속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확대와 환율우위가 실적을 견인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18일 자동차시장조사기관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남아공에서 4266대의 승용 신차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6% 증가한 수치다. 이 가운데 현대차는 2989대, 기아는 1277대를 각각 판매해 전년 대비 60%, 47% 늘었다.
올해 1∼4월 누적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1만7542대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현대차는 1만1944대, 기아는 5598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지난해까지 2년 연속 남아공 내 브랜드별 판매 순위 4위를 지켰고, 기아도 꾸준히 10위권을 유지 중이다.
성장의 배경에는 현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모델이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현대차의 경형 해치백 모델 '그랜드 i10'이다. 지난해 남아공에서 총 1만3538대가 팔리며 전체 모델 중 판매 5위에 올랐고, 지난 4월에도 1425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73% 증가했다.
기아 역시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소형 SUV '쏘넷'을 중심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경형 해치백과 소형 SUV에 집중해 남아공 소비자의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그룹 차원에서는 한·아프리카 비즈니스 포럼 등 현지 정부 및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행사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프리카 자동차 산업의 거점으로, 지난해 기준 전체 대륙 판매량(105만대) 중 절반인 51만대가 이곳에서 발생했다. 자동차 생산도 마찬가지로 120만대 중 60만대가 남아공 내 공장에서 출고됐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대거 생산기지를 두고 있는 이유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시장 특성과 수요 구조에 맞춰 현지화 전략을 더욱 강화하며 판매 확대를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뉴스웨이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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