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철강 관세 50% 인상 발표···국내 철강사 '긴장'단순 계산 시, 2조4000억 피해액 발생할 수 있어철강업계 "이례적인 사례로, 예측 불확실성 강해"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25%에서 50%까지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관세 인상은 오는 4일부터 반영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결정은 일본제철의 유에스(US) 인수를 허용한다고 밝힌 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층인 철강 노조가 반발하자, 이를 달래기 위해 관세 인상 카드를 꺼낸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이 또다시 관세 폭탄 소식을 전하자 국내 철강사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미 25%의 관세로 철강 수출에 악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관세율을 올리게 되면 사실상 대미 수출이 불가능해질 거란 우려다. 철강업계는 영업이익률이 비교적 낮은 편이라 관세 인상분을 가격에 반영할 수밖에 없다.
한국무역협회 등 통계를 살펴보면 지난해 한국의 전체 철강 수출액 중 미국향(向) 비중은 13% 수준이다. 한국은 지난해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에 이어 미국의 철강 수입국 4위(29억달러)에 올랐다. 미국 수출 시장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관세 인상 시 한국 기업이 받는 추가적인 타격은 불가피하다.
앞서 업계 안팎에서는 25%의 관세 부과로 국내 철강업계가 받을 피해액을 1조2000억원으로 추산했다. 또 한국의 연간 대미 수출액은 510억달러 이상 감소할 거란 분석도 나온 바 있다. 이번 관세 인상분이 현실화되면 단순 비례 계산 시, 철강업계에서 약 2조4000억원의 피해액이 발생할 수 있다.
국내 철강사 맏형 격인 포스코는 미국 수출 비중이 전체 수출액의 2~3% 수준이다. 수치상으로는 관세 인상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포스코가 미국을 핵심 전략 시장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 수출 확대 계획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 또 포스코의 북미 전체 수출 비중은 10%에 달하기 때문에 미국의 무역 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전반적인 공급망 안전성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대제철도 미국 수출 비중이 3~4% 수준으로 사실상 높진 않으나 이 역시 중장기적 측면에서 적잖은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현대제철은 미국 관세 조치 대응을 위해 현지 내 제철소 짓는 방안을 시행 중이나 공장 완공까지 3~4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단기 대응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번 관세 인상 발표로 미국향 수출 비중이 높은 중소형 업체들의 피해가 가장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세아제강의 경우 지난해 미국 매출 비중이 전체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비록 미국 내 현지 생산 기반을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50%의 고율 관세 부과가 지속될 경우 수익성 악화를 면치 못할 거란 게 전반적인 시선이다.
이미 25% 관세로 인한 수출 감소는 시작되고 있다. 지난달 철강 대미 수출액은 1년 전보다 20.6% 줄었다. 통상적으로 3, 4개월 전 계약이 이뤄지는 철강 거래 관행을 고려해 전문가들은 관세 인상 여파가 6월 이후 파악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미 통계에 반영되기 시작했다는 해석이다.
다만 업계 일부에서는 미국의 대규모 관세가 현실화될지 의문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철강업계 한 관계자는 "하루아침에 관세가 2배 인상된 것은 이례적인 사례로 예측 불확실성이 가중된 걸로 판단된다"며 "실제 이 같은 관세가 실현될지는 의문이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현재로선 관세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이슈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밖에 없다"며 "관세 이슈가 외교적 성격이 짙은 만큼,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해법을 찾아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황예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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