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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현대·포스코도 손 뗀 가덕도···홀로 남은 대우건설에 쏠리는 눈

부동산 건설사

현대·포스코도 손 뗀 가덕도···홀로 남은 대우건설에 쏠리는 눈

등록 2025.08.08 13:57

김소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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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상황은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에서 현대건설과 포스코이앤씨가 잇따라 이탈

대우건설이 사실상 유일한 주관사 후보로 남음

컨소시엄 지분 39% 공백 발생, 사업 표류 조짐

배경은

정치권의 지역경제 명분과 속도전 기조 아래 사업 추진

현대건설, 84개월 공기와 비현실적 비용 구조를 이유로 철수

포스코이앤씨, 안전체계 재정비 명분으로 이탈

맥락 읽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건설사 책임 회피 기류 확산

짧은 공기와 안전 부담이 민간 건설사에 집중됨

입찰 조건 조정 없으면 유찰, 사업 중단 가능성 제기

숫자 읽기

총사업비 10조원 규모의 대규모 공사

대우건설 지분 18%, 중견·지역 건설사 지분 4% 안팎

대우건설, 2023년 토목 분야 2조4573억원 실적 기록

향후 전망

국토부, 하반기 입찰 조건 조정해 재입찰 예정

대우건설, 조건 맞으면 참여 가능성 높음

파트너사 재구성 가능성, 롯데건설·한화건설 등도 관심

사실상 유일한 주관사 후보···참여사 공백 메울까중대재해법에 대형사 책임 회피, 참여 난항정치 일정 쫓기며 유찰·중단 우려, 강행 전망도

현대·포스코도 손 뗀 가덕도···홀로 남은 대우건설에 쏠리는 눈 기사의 사진

대규모 국책사업인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가 현대건설과 포스코이앤씨의 연이은 이탈로 표류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우건설이 사실상 유일한 주관사 후보로 남은 가운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확산된 책임 회피 기류와 정치 일정에 쫓기는 속도전이 자칫 유찰이나 졸속 추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다만 국책사업의 상징성을 고려할 때, 어떤 방식으로든 강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컨소시엄은 당초 현대건설(25.5%)이 주관을 맡고, 대우건설(18%)과 포스코이앤씨(13.5%)가 공동참여 대형사로 참여하는 구조였다. 여기에 중견 건설사 8곳이 각 4%씩(총 32%), 부산·경남 지역 지방 건설사 14곳이 합계 11%를 나눠 맡는 형태였다. 그러나 5월 현대건설이 '84개월 공기'와 '비현실적 비용 구조'를 이유로 철수한 데 이어, 전날 포스코이앤씨도 안전체계 재정비 등을 사유로 이탈했다.

사업은 문재인·윤석열 정부 모두 지역경제 명분을 내세우며 정치권의 강력한 드라이브 속에 '속도전' 기조로 추진돼 왔다. 국토교통부는 84개월 안에 부지조성과 활주로 건설을 마치는 조건으로 사업자를 선정했고, 작년 초 현대건설(주관사),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등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속도를 내는 듯 보였다. 그러나 현대건설이 지난 5월 전격 철수하며 균열이 시작됐다. 정부가 제시한 84개월 공사기간에 맞추려면 최소 108개월(9년)이 필요하다는 게 현대건설의 판단이었다. 이미 업계에서도 연약지반 안정화만 최소 17개월에서 24개월 이상이 추가돼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여기에 포스코이앤씨까지 중대재해 재발 방지와 안전체계 정비를 이유로 가덕도신공항에서 발을 빼면서 상황은 심각해졌다. 공교롭게도 포스코이앤씨의 탈퇴 발표 직전에는 김윤덕 신임 국토부 장관이 가덕도신공항 추진 의지를 공개적으로 피력한 날이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정치 일정에 맞춘 속도전이 '안전'과 '현실성'을 외면한 채 진행되어 온 구조적 한계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지적한다.

전체 지분의 39%가 공백이 된 가덕도신공항 컨소시엄은 대우건설(18%) 중심의 단독 주관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문제는 총사업비 10조원이 넘는 대규모 공사의 설계·시공, 재원 조달, 안전 책임이 사실상 한 회사에 집중된다는 점이다. 중견·지역 건설사들의 개별 지분은 4% 안팎에 불과해 주도적 역할을 하기 어렵고, 공정 지연이나 안전사고 발생 시 모든 법적·재무적 부담이 대우건설에 쏠릴 수 있다.

무엇보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건설현장 사망사고는 경영진 형사 처벌로 이어질 수 있어, 짧은 공기 압박 속 안전사고가 곧 치명적 리스크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현대건설의 포기 선언과 포스코이앤씨의 이탈 결정은 이러한 위험 부담을 민간 건설사에게만 더 이상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즉 재입찰 때도 공기 조정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 유찰되거나 급기야 중단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또 이런 상황에서 대우건설이 무리하게 단독으로 사업을 떠안게 되면, 추가 이탈이나 사업 좌초의 위험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해당 공항공사에 대한 사업 필요성 재검토 요구도 나온다. 가덕도신공항은 김해공항의 용량 한계와 소음 문제, 부울경 신공항에 대한 요구를 배경으로 추진됐다. 다만 2016년 국제평가에서 접근성·비용·안전성 모두 최하위 판정을 받았고, 국토부 검토에서도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결론이 나온 바 있다. 그러나 2020년 특별법 통과로 예비타당성조사 없이 직행됐는데, 이로 인해 '만성 적자공항' 우려와 졸속 추진 논란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다.

국토부는 공사 기간과 공사비 등 입찰 조건을 조정해 올해 하반기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재입찰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아직 정식 주관사가 아니며, 재공고 시 제시될 조건을 보고 판단하겠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조건이 맞는다고 판단하면 대우건설이 참여를 밀어붙일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국책사업이라는 상징성과 함께 최근 부산 지역 토목공사 이력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주관사로 확정될 경우, 대우건설은 토목 시공 경험이 풍부한 대형 건설사를 파트너로 선정해 컨소시엄을 재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은 최근 항만·도로를 중심으로 한 토목 부문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작년 토목 분야에서는 2조4573억원의 공사 실적을 기록하며 전체 건설사 중 1위를 차지했는데, 특히 항만과 도로 부문에서의 압도적인 실적은 대우건설이 탁월한 기술력과 현장 경험을 갖춘 '토목 강자'임을 증명한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부산 북항 재개발 프로젝트 국제 여객부두 축조' 공사인데, 이미 부산에서도 난이도 높은 해상·항만 공사를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현재 국토부와 부산시도 새로운 참여사 물색에 나섰으나 뚜렷한 성과는 없다. 업계에선 롯데건설과 한화건설 등이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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