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체계 점검차 19일 롯데카드 본사 방문"소비자 피해 반복···사고 재발 대비 중요"고령층 고객 본사 직접 방문에 항의하기도
19일 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 의원들은 서울 종로구 소재 롯데카드 본사 건물에서 최근 연이어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및 통신 보안 사고 관련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국민의 금융·통신 안전과 직결되는 보안 사고 경위와 대응 조치를 직접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당초 오후 3시께 진행될 예정이었던 일정은 앞서 서울 서초 KT본사 방문 일정 지연으로 약 2시간 가량 늦게 시작됐다.
이날 과방위 위원들은 피해 규모, 사고 원인, 재발 방지 대책, 피해자 보상 방안 등에 대해 각각 롯데카드와 KT로부터 보고를 받고 금융·통신 분야 전반의 보안 관리 강화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과방위 일정에는 정무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도 일부 참여했다. 롯데카드 본사를 찾은 강준현 정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해킹 사태 이후 롯데카드가 고객들에게 제시한 보상안이 적절했는지를 묻는 기자의 질의에 "무엇보다 소비자 보호에 힘써야 할 것"이라며 "유사한 사태가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SK텔레콤이 사이버 공격을 받은 지 벌써 5개월이 지났지만 소비자 피해가 반복되는 모습"이라며 "관리·경영 측면에서의 부실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롯데카드는 지난달 31일 온라인 결제 서버에서 1.7기가바이트(GB) 분량의 데이터 유출 흔적을 발견한 뒤 지난 1일 금융당국에 해당 사실을 보고했다. 보고 직후인 지난 2일 시행된 금융감독원과 금융보안원의 현장 검사에서 200기가바이트(GB) 분량의 데이터가 반출된 정황을 추가로 발견했다. 이후 관계기관과 정밀분석을 시행한 결과 전일 고객정보 유출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 고객 정보가 유출된 총 회원 규모는 297만명이다. 이들 가운데 카드 부정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총 28만명이다.
한편 롯데카드는 앱과 홈페이지 등 비대면 채널뿐만 아니라 본사 건물 9층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등 2곳에 임시 오프라인 상담 창구를 마련해 피해 고객들의 개인정보 유출 여부 조회와 카드 재발급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상담은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이날 주로 온라인 채널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연령층 고객들이 창구를 찾았으며, 일부 젊은 고객들도 눈에 띄었다. 전날 대국민 사과 발표 후 문의가 폭주해 상담 지연 등 불편을 겪자 직접 본사를 찾은 것이다. 일부 고객들은 그간 사용하던 다수 카드들을 일시에 모두 해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상담 창구를 찾은 한 피해 고객은 카드 재발급 과정에서 롯데카드의 미흡한 대응을 강하게 비판하며 소동을 벌이기도 했다. 피해 고객인 A씨는 "고객 정보를 이렇게 허술하게 관리해도 되는 것이냐"며 "수십 년 동안 롯데카드를 이용해 온 입장에서 직접 회사를 찾아와야만 답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이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뉴스웨이 김명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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